2021년 기념일 제정 이후 올해로 두 번째
주영아 남산여성의용소방대장 등 표창

춘천소방서(서장 주진복)가 지난 17일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유공 의용소방대원에 대한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번 행사에는 육동한 춘천시장, 김진호 춘천시의회 의장, 허영·노용호 국회의원 등 많은 인사와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가 지난 17일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사진 제공=춘천소방서

표창 대상자는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에 주영아 남산여성의용소방대장 △소방청장 표창에 남궁찬 서면남성의용소방대장 △강원도지사 표창에 김영자 동면여성의용소방대장, 임춘옥 동산여성의용소방대장, 임순남 남면여성의용소방대 부대장, 양중모 동내남성의용소방대 대응반장 △강원도의회 의장 표창에 장도순 남산남성의용소방대 부대장, 이두호 광판남성지역의용소방대 대원 △춘천시장 표창에 지재성 춘천남성의용소방대 대원, 안수찬 동면남성의용소방대 예방홍보반장, 이경훈 용산지역의용소방대 대원, 임명순 사북여성의용소방대 지도부장, 조수한 신동남성의용소방대 보급반장 △춘천시의회 의장 표창에 이상오 신북남성의용소방대 대원, 이옥순 서면여성의용소방대 대응반장, 임창경 북산여성의용소방대 현장관리반장, 김광호 동산전담의용소방대 훈련반장, 최명숙 동내여성의용소방대 대원 △춘천소방서 서장 표창에 원화자 춘천응급처치전문대 대원, 이선묵 동면여성의용소방대 서무반장, 박민녀 신북여성의용소방대 총무부장, 성수남 사북전담의용소방대 안전관리반장, 함명석 북산남성의용소방대 방호부장, 홍성욱 광판여성지역대 총무부장, 정종남 남면남성의용소방대 방호부장 △G1방송사장 표창에 이승찬 신북남성의용소방대 대장 등으로 총 26명이 수상했다.

임태남 춘천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의용소방대의 역사를 보면, 1899년 ‘소방조’로 시작하여 1954년 ‘의용소방대’를 설립했으며, 2022년 의용소방대의 날을 지정하여 오늘날에 이르렀다”며 “춘천시민의 안전을 위해 춘천시 의용소방대원 모두 재난 예방과 관리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주진복 서장은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춘천시민이 평안한 생활을 누리기 위해 평소에도 주변을 살피는 등 의용소방대가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봉사하는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의용소방대의 날은 2021년 4월 의용소방대법을 개정하면서 의용소방대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매년 3월 19일이 기념일로 지정됐다. 현재 춘천소방서 25개 의용소방대에서 583여 명의 대원이 활동하고 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