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삼경 첫 장편소설 《붓, 한 자루의 생》
예인과 하층민 삶, 영·정조 시대 그늘 담아

춘천의 대표적 이야기꾼 중 하나인 최삼경 작가가 첫 장편 《붓, 한 자루의 생》을 펴냈다.

작품은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천재 화가 최북의 일대기를 그린 소설이다. 최 작가는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로 흔히 3원(단원 김홍도·혜원 신윤복·오원 장승업)과 3재(겸재 정선·공재 윤두서·현재 심사정)를 꼽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전업 화가이며 조선의 반 고흐로 불린 호생관 최북을 빼놓을 수는 없는 일”이라며 ‘조선의 반 고흐, 칠칠이 최북 외전’이라는 부제를 단 이유를 밝혔다. 또 “도시괴담처럼 떠도는 최북에 대한 여러 일화를 재구성해내며 혹여 잘못된 정보이거나 각색을 했을지 몰라 불안하지만, 조선의 화가들과 하층민들의 삶을 꼭 그려내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최 작가는 집필 과정 내내 최북이 자신의 눈을 찌르기까지 그를 떠밀었던 신분적·예술적 절실함과 한을 어떻게 풀어낼지를 그리고 문화의 중흥기로 알려진 영·정조 시대에 엄혹한 정파 간의 정쟁이 고조되며 이후 조선이 망국의 길을 걷게 된 시발점이 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끝없이 고민했다는 후문이다.

이광택 화가는 발문에서 “시대에 대한 비판적 안목과 따스한 마음씨가 단아한 문장으로 교직되어 있다. 크게 보되 작게 살피고, 작은 것 속에 큰 의미를 담았다”라며 작가의 수고가 헛되지 않았음을 칭찬했다. 최 작가의 저서로는 《헤이 강원도》와 《그림에 붙잡힌 사람들 1·2》 등이 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