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와 지역대학’을 주제로 포럼 개최
자치분권의 의미와 강원도형 고등교육 거버넌스 구성

  강원도대학포럼(운영위원장 정연구 한림대 교수)이 강원행정포럼과 함께 오는 5월 11일(목) 오후 1시 30분부터 강원대학교 글로벌 경영관 컨퍼런스홀에서 ‘강원특별자치도와 지역대학’ 이라는 주제로 제 6차 상상과 숙의광장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오는 6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강원특별자치가 갖는 자치분권의 특별한 의미를 살펴보고, 지역혁신의 주체로서 지역대학의 역할과 강원특별자치도형 고등교육 거버넌스 구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강원행정포럼과 강원도대학포럼이 함께 공동 기획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강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과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도 공동 주최자로 참여하였으며 강원도와 강원대학교가 후원했다.

 공동 포럼은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세션 진행에 앞서 박용식 강원행정포럼 회장과 정연구 강원도대학포럼 공동대표의 개회사와 환영사가 있으며 김명선 강원도행정부 지사,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최양희 한림대학교 총장의 축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제1 세션에서는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이 ‘강원특별자치도에서의 자치분권’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며 홍형득 강원대학교 행정심리학부 교수의 사회로 이우식 강원도행정동우회 회장, 사득환 경동대학교 교수, 최기영 강원일보 정치부차장, 박지은 강원도민일보 정치부장이 토론에 나선다. 제2 세션에서는 김명연 상지대학교 기획처장이 ‘강원특별자치도 고등교육 거버넌스와 지역대학’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며 신승춘 강릉원주대학교 명예교수의 사회로 김대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 박정원 상지대학교 명예교수가 토론자로 나서 현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고등교육 거버넌스 구성을 제안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플로어 토론 시간에는 포럼 참석자들의 질문과 답변, 의견을 듣는다. 

 강원도대학포럼은 강원도정부의 고등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과감한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대와 협력을 통해 토론과 협의의 장을 만들어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행사관련 문의: 정연구(공동대표/운영위원장 010-­5334-­8736)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