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천수변공원·KBS만남의 숲 등 250~400㎡ 내외
취·창업 청년들, 정원작가와 현장 실습형 프로젝트

이미 알려진 것처럼 시는 ‘춘천호수국가정원’ 등 춘천을 정원도시로 조성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이에 시민정원사 양성에 나섰고 상중도 일원의 ‘정원소재실용화센터’ 건립 공사도 올해안에 시작된다. 

‘가든캐쳐’ 팀이 조성할 약사천수변공원 정원의 상상이미지.  사진 제공=춘천시

이와 관련해서 ‘정원드림 프로젝트’ 사업이 춘천에서 다시 열린다. 춘천시는 지난 2020년 선정돼 삼천동·약사동 등에 5개 정원을 조성한 바 있다. 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하는 사업은 산림청·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대학교·지자체가 협력해 정원 관련 취·창업을 준비하는 청년과 공동체가 정원작가와 멘토링을 통해 도심 속 소규모 유휴부지에 정원을 디자인하고 조성·관리하며 정원분야 실무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도심지 재생에 기여하고 있다.

‘2023 정원드림프로젝트’는 춘천·오산·대전·전주·구미 등 전국 5개 권역, 총 25개소에서 10월까지 진행된다. 춘천에는 고요·가든캐쳐·오색찬란·정원초과·라온제나 등 5팀이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으며 약사천수변공원에 두 곳, KBS만남의 숲에 두 곳, 동내면 거두리 행복주택 뒤편 등 총 5곳에 250~400㎡ 내외의 정원을 조성한다. 이후 심사를 통해 대상 1개 팀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 최우수 예비작가상 2개 팀에게는 산림청장상과 상금 300만 원, 우수 예비작가상 3개 팀에게는 각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상과 상금 100만 원을 시상한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