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서비스 제공

‘강원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가 지난 8일 춘천시 동면에 문을 열었다.

긴급돌봄센터는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입원·경조사 등 긴급한 상황 발생 시 돌봄 공백 방지를 위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주간활동 프로그램과 야간돌봄 등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강원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가 지난 8일 춘천시 동면에 문을 열었다.  사진 제공=강원도

이용 대상은 만6세부터 65세까지의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 등 발달장애인과 발달장애인의 가족이다. 단, 장애인거주시설에서 거주하는 발달장애인과 의료기구·장비사용 등 전문적 의료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은 이용할 수 없다.

긴급돌봄 서비스는 발달장애인 가정의 긴급 상황에 따라 1회당 1~7일, 연간 30일 이내에서 식사와 일상생활, 사회참여 및 돌봄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한다. 하루 이용 요금은 3만 원으로 신청자는 이용 7일 전까지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 신청할 수 있으며, 급작스런 사망과 재난 등 불가피한 경우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에 당일에도 신청할 수 있다.

이경희 강원도 복지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부모의 돌봄 부담 경감에 기여하고, 사업 확대를 위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돌봄체계 구축 및 맞춤형 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818-2340 

강원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252-7112~3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