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을 하루 앞둔 지난 6일 저녁부터 시내 주요 교차로에 레고랜드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현수막이 게시됐다. (가칭)레고랜드 춘천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명의로 10개 시민단체와 춘천시연합상권보호회가 게시한 현수막은 ‘불법비리 레고랜드 전면 재검토 하라’, ‘지역경제 말살하는 레고랜드 전면 재검토 하라’, ‘레고랜드 중단하고 중도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라’ 등 세 가지다.

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게시된 현수막은 모두 40개이고, 대책위 구성이 가시화됨에 따라 앞으로 상가별 홍보물 게시, 서명운동, 홍보물 배포, 언론광고 등 강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강원도와 춘천시, 엘엘개발이 레고랜드 사업을 철저히 비공개로 추진하며 지역경제 유발효과 및 유입관광객 등을 과장하며 장밋빛 청사진으로 시민을 현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개발업자와 공무원이 각종 비리에 연루되는 등 사업이 잿밥에 눈먼 이권다툼으로 변질됐고, 이 와중에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선사유적이 사라질 위기에 직면했다면서, 선사유적 보존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투쟁해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와 상권보호회를 비롯해 시민들이 비상대책위 구성에 나서면서 불법비리와 문화재 보존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레고랜드 사업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주목된다.

 

오동철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