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강원도 내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강원준비위원회’는 강원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 대한 경찰의 과잉진압을 규탄했다. 특히 “이번 참사는 결코 우발적 과실이 아니라 이미 예고된 사고이며, 국민의 목소리를 차벽으로 차단한 경찰의 과잉진압이 가져온 결과”라고 강조했다.

‘민중총궐기대회’는 박근혜 정부의 노동정책(노동개혁, 청년실업 등),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소홀, 농민문제, 빈곤문제 등에 항의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2008년 광우병 파동 이후 최대의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견돼 시작 전부터 많은 우려를 낳았다. 당일 진행된 시위는 비폭력시위로 신고가 돼 진행됐지만 결국 수많은 폭력과 상처만을 남긴 채 종료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경찰의 과잉진압이 문제인가 아니면 폭력적인 시위가 문제인가에 대한 공방이 끊이지 않는다.

‘민중총궐기대회’라는 명칭의 집회가 신고 된 집회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집회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차벽을 설치했고 집회를 진행하기 시작한 후에는 최루액과 캡사이신을 무분별하게 발사했다. 결국 물대포를 직격으로 발사하여 고령의 농민이 큰 피해를 입고 현재까지 중태에 빠져 있다. 이에 대해 경찰진압이 너무 과잉된 것이 아닌지 의문을 표하는 입장도 있는 반면 애초에 비폭력시위로 신고가 된 시위임에도 불구하고 쇠파이프를 이용해 경찰버스를 파손하고, 밧줄을 이용해 버스와 차벽을 끌어내리는 등 폭력적 시위를 진행한 시위대에 더 문제가 있다는 반대의 입장 또한 적지 않다.

두 입장이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전부터 시위가 항상 폭력적으로 진행됐는데 앞으로는 시위가 평화적으로 진행돼야 하며, 시위에 대한 국민의 의식 또한 변화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14일에 열린 시위의 목적은 변화를 요구하기 위해서다. 원하는 변화 대신 상처만 입은 이 시점에 치열한 공방만 벌이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정부가 이 시위에 대해 문제를 삼으며 시비를 가릴 것이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서로가 타협점을 찾아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박서현 (유봉여고 1학년)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