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평화나비 등 시민사회단체, 한일협상 규탄 시국선언

춘천평화나비를 비롯한 13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춘천지역 시민단체 시국선언’ 기자회견(사진)이 지난 6일 오전 11시 명동입구에서 열렸다.

참여 단체 관계자 30여명은 이 자리에서, 지난 해 12월 28일 있었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협상을 규탄하고 제대로 된 해결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날 시국선언에 참여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한일협상에 대해 굴욕적인 제2의 한일협정이 재현됐다고 개탄하고, 이로 인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요구가 단숨에 짓밟혔다며 이번 협상을 폐기하고 위안부 할머니에게 한·일 정부가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춘천평화나비 강희태 대표는 “정부와 일본이 우리의 과거를 없애고 왜곡시키려 하고 있다”면서, “얼마 전 이용수 할머니와 만난 자리에서 할머니가 함께 싸워 달라 했다”고 말하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함께 싸우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민주노총강원지역본부 유재춘 본부장은 이번 한일협상에 대해 ‘국정교과서의 완성체’라 전제하고 “아베와 아비 밖에 모르는 박근혜정권이 제발 인권을 지키는 정권이 됐으면 한다”고 쓴 소리를 했다. 이밖에도 이날 발언자들은 피해당사자들이 제외된 협상이었다며 정부를 비난하고, “10억엔에 소녀상까지 팔아먹었다. 이게 이 나라의 정부인가”라며 개탄했다.

더불어, ‘평화의 소녀상’ 일본대사관 앞 철수 및 이전에 관해서도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춘천평화나비 측은 “앞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에서 같이 싸울 것”이라 밝혔다.

이날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피해 할머니들이 ‘수요시위’를 시작한 지 24주년을 맞는 날이었다.

 

김은하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