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이란 단어의 일정한 규칙적 배치를 통하여 완전한 의미를 나타낸 것이다. 문장은 주어와 동사가 반드시 있고, 동사에 따라 보어와 목적어가 올 수 있다. 문장은 대문자로 시작해서 .(마침표), !(느낌표), ?(물음표)로 끝난다. 우선 문장의 필수요소인 주어에 대해 설명해 볼까 한다.
 

++명사++

Merriam-Webster’s Thesaurus(2002년)은 서문(Preface)에서 46만개 이상의 어휘가 수록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프랑스 학자는 현재 지식이 두 배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78일이라고 주장했는데, 이 점을 고려해 추측해 본다면 55만개 이상의 영어 단어가 존재할 것이다. 영어는 명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다. 95퍼센트 이상이다. 명사가 없이는 문장을 만들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념은 명사나 명사화로 나타나는 것지 않는가?

명사에는 보통명사(말·바퀴), 집합명사/군집명사(가족·군대), 고유명사(영희·에디슨), 물질명사(설탕·물), 추상명사(정의·철학) 등이 있다.

예를 들면,

* A horse is a useful animal for transportation. 말은 운송을 위해 유용한 동물이다
* My family is large. 내 가족은 대가족이다.
* Edison was a diligent inventor. 에디슨은 부지런한 발명가였다.
* Water will be lacking in 2050. 물이 2050년에는 부족할 것이다.
* Justice is necessary in our society. 정의는 우리 사회에서 필요하다.
 
++대명사++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대명사를 쓴다. 예를 들면, 한 남자가 걸어가고 있다. 그 남자는 주변을 살펴본다. 그리고 그는 가게 안으로 들어간다.(A man is walking. The man looks around. And he goes to the shop.)

대명사로는 인칭대명사(I/You/He/She/It/We/You/They),
지시대명사(This/That/These/Those),
부정대명사(One/Other/Another/Some/Any/None/Each/Every/All/Either/Both 등이 있다.

예를 들면,

* We are travelling. 우리는 여행하고 있다.
* This is a book. 이것은 책이다.
* One should keep the rules. 사람들은 규칙들을 지켜야 한다.
 
++비인칭 주어(it)++

날씨, 요일, 거리, 막연한 상황 등을 나타낼 때 쓰인다.

* It is rainy. 비가 온다.
* It is Monday. 월요일이다.
* It is ten minute’s walk to the Namchuncheon-station. 남춘천역까지 걸어서 10분 거리다.
 
++명사구 : 부정사(to do)와 동명사(doing)++

* To eat food regularly is vital for health. = Eating food regularly is vital for health. 규칙적으로 음식을 먹는 것이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
 
두 개 이상의 단어들이 모여 명사 역할을 하는 것을 “명사구”라고 한다. 우리말은 동사에 “~것”을 붙여서 주어를 만드는 반면, 영어는 to do 또는 ~ing를 이용해 주어를 만든다.

이수환 (영어강사)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