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의 보관

의약품을 적절하게 보관하지 않으면, 의약품이 파손되거나 사용(유효)기간이 줄어들 수 있다. 의약품은 외관상으로 변화가 없더라도 약효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보관에 유의해야 한다. 의약품의 첨부문서에 표기된 보관방법을 잘 지켜야 한다. 의약품 겉포장(용기, 포장)이 찢어지거나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보관한 의약품을 사용하려고 할 때 만약 사용설명서에 쓰여 있는 성상과 다를 경우 변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이용한다.

종류별 보관법

정제(알약) _ 원래의 의약품 용기에 넣어 보관하고 습기를 피해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알약이 들어있는 병이 햇빛을 받으면 병 안쪽으로 습기가 차고 곰팡이가 생겨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도록 한다.

산제(가루약) _ 대부분의 가루약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조제된 것으로 정제(알약)보다 사용(유효)기간이 짧다. 습기에 약하므로 건조한 곳에 보관하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냉장, 냉동고 및 욕실선반 등은 피해야 한다. 색깔이 변했거나 굳었다면 가까운 약국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넣어야 한다.

액제(시럽제) _ 특별한 지시사항이 없으면 실온에 보관한다. 복용 전에 반드시 색깔이나 냄새를 확인해야 한다. 항생제 시럽 중에서는 냉장보관이 필요한 것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좌약 _ 개봉한 즉시 사용한다. 좌약은 체온에서 녹기 쉽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직사광선이나 온도가 높은 곳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약이 녹은 경우에는 냉장고에 넣었다가 사용할 수 있다.

점안·점이제(안약·귀약) _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혼자 사용하는 경우라도 병, 튜브 등의 끝이 눈 또는 귀에 닿지 않도록 한다.

기타 (흡입제, 주사제) _ 천식에 사용하는 여러 흡입제는 직사광선, 열, 습기 있는 곳(냉장고등)을 피해 실온에 보관해야 한단. 당뇨병 치료제인 인슐린 주사제는 개봉 전까지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개봉 이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안병현 시민기자(약사/하늘천온누리약국)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