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주말(24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회식 축사를 통해 내년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자 제안했다. “남북단일팀을 구성해 최고의 성적을 거뒀던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세계청소년축구대회의 영광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다시 보고 싶다”면서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이 22일 평창을 방문해 제안한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안에 힘을 실어주었다.

안 그래도 도세가 약한 강원도가 막대한 재정적자가 예상되는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기란 여간 벅찬 일이 아닌데 주무장관이 이를 직접 챙기러 취임 후 첫 행보로 평창을 택했다는 사실은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 대통령까지 나서 북한 태권도시범단을 호의로 대하면서 평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도록 북한에게 의미 있는 제안을 해주었다니 더더욱 환영할 일이다.

만일 정부가 바라는 대로 남북단일팀이 구성되고, 선수단과 함께 북한 응원단이 와서 공동응원단을 구성하고, 북한 성화봉송, 북한의 마식력 스키장 활용, 북한 예술단 초청행사 등이 어우러진다면 이는 올림픽의 성공개최를 만들어낼 큰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연일 핵미사일이다 뭐다 해서 세계 최대 긴장지역이 되어버린 한반도에 평화분위기가 조성되는 모습은 전 세계 미디어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올림픽 특수가 생길 가능성은 자연 높아진다.

원래의 취지였던 평화올림픽이 명실상부하게 실현됨으로써 올림픽의 성공, 강원도의 성공, 대한민국의 성공이 가능할 수 있게 된다.

사실 강원도에는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서 제대도 된 면모를 갖추고 성공적으로 끝나야 할 절실한 이유가 많다. 정부가 평화올림픽이 성공하도록 관심을 가지고 재정적 지원도 해주게 되면 시설의 사후 관리나 해체를 위한 자금도 충분히 마련하게 되어서 올림픽 후유증을 강원도가 덜 겪게 된다. 이 내용은 비교적 단기적인 이유다. 장기적인 이유는 올림픽을 통한 남북경협의 재개와 확대다. 금강산 육로 관광 재개와 같은 묵은 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다. 지난 2008년 7월 관광객 피격사건으로 인해 금강산관광이 중단된 이래 약 10년 동안 영동지역 강원도민이 입은 피해는 3천4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강원도가 남북 신뢰를 전제로 구상하는 다양한 환동해권 사업도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다.

강원도가 아니라 나라 전체로 봐도 성공적인 평화올림픽 개최가 줄 이익은 많다. 당장 개성공단 사업의 재개가 그 하나다. 사드와 관련한 중국과의 긴장을 풀어갈 단초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남북단일팀 구성이나 마식령 스키장 사용 등과 관련하여 체육계나 정치계 일부에서 나오는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국제 올림픽위원회는 물론 국제 아이스하키연맹과의 합의도 도출해야 하는데 시간이 많지 않아서 성사 확률이 적다. 시너지 효과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무리한 추진으로 희생이 나도록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다.

물론 희생이 나서는 안된다. 그러나 국제태권도연맹(ITF) 소속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2007년 이후 10년 만에 방한하고 이를 위해 장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참석한 사실 역시 예사롭게 봐 넘길 일이 아니다. 남북 긴장완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임에 틀림없다. 이런 분위기를 놓치지 말고 성공적인 평화올림픽을 위해 전 국민이 하나 되어 열심히 노력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