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림대 ‘강원국민대토론회’ 숙의 아닌 시위장 변질

개헌에 대한 국민의견 청취를 위해 마련된 헌법개정 국민대토론회장에서 ‘개헌반대’ 주장을 하는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이 연사에 욕설을 하고 피켓시위를 벌이는 등 소동이 벌어졌다.

지난 14일 오후 2시 한림대 일송아트홀에서 열린 강원국민대토론회는 국회헌법개정특별위원회가 헌법개정에 관한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마련한 행사. 모두 11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 행사는 부산·광주·대구·전주·대전에 이어 이날 여섯 번째로 강원토론회를 열었다.

이주영 개헌특위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이날 토론회는 최교일 개헌특위 위원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기본권·지방분권·정부형태·정당·선거 등 관련 주제에 대해 강원도가 추천한 전문가 8명의 지정토론이 이어졌다. 문제는 이후에 진행된 자유토론과 시민 질의응답 시간에 발생했다.

이날 토론장에는 피켓·현수막 등 시위물품 반입이 금지됐지만, 질의응답 시간이 되자 일부 참가자들이 감추고 있던 시위물품을 꺼내들면서 자유토론장은 순식간에 시위의 장으로 변질됐다. 피켓에는 “국민 YES, 사람 NO”, “국민을 사람으로 바꾸려는 헌법개헌 중단하라”, “양성평등 YES, 성평등 NO”, “동성애·동성결혼 합법화 개헌 반대” 등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이날 행사장은 피켓시위뿐 아니라 이들 보수성향 참가자들이 같은 의견을 피력하는 발언자의 이야기가 끝나면 기립박수를 치거나 환호하는 등 소란을 피우는 통에 개헌에 대한 진지한 토론은 실종되고 말았다.

이날 토론회장을 피켓시위로 물들인 사람들은 토론회가 종료된 이후에도 행사장소인 한림대 일송아트홀을 떠나지 않고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는 등 개헌반대 시위를 이어나갔다.

이날 지방자치단체 조항에 관한 지정토론을 진행한 윤재선 한림성심대 행정학과 교수는 “시위 물품을 들고 토론회장을 집회 분위기로 물들이는 그런 방식으로 이 문제를 풀어서야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유성철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은 “매 토론회마다 보수단체에서 집단적, 반헌법적으로 인권을 침해하는 언행을 일삼는데도 불구하고 통제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하다”며 “적극적으로 국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방식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김다솜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