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현미경 검증으로 사업 백지화 요구하겠다”
특위구성에 미온적인 도의회에 대해서도 강력 경고

춘천 10여개 주요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가 지난 26일 강원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레고랜드 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위한 시민검증단 구성’을 예고했다.

레고랜드 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가 시민검증단을 구성해 레고랜드 사업의 직접 검증을 예고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각계 전문가 100여명으로 검증단을 구성해 연말까지 1차 검증결과를 발표하고, 추가검증이 필요하면 계속 검증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검증을 통해 문제가 드러나면 레고랜드 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지금껏 가짜뉴스 유포한 장본인은 강원도”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유성철 운영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레고랜드 사업의 부실과 거짓이 끝도 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최문순 도지사는 지난 8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레고랜드 관련 가짜뉴스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엄포를 놓았지만, 지금까지 가짜뉴스를 가장 많이 유포한 장본인은 강원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위원장은 “착공식 쇼만 몇 번을 진행했지만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 지난주 진행된 강원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최문순 도지사는 레고랜드 사업추진 부실에 대해 사과했다. 그동안 사업이 잘 되고 있다는 강원도의 주장이 모두 거짓이었음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강원도는 도민기만을 중단하고, 이제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도를 압박했다.

이들은 레고랜드 사업의 문제를 ▲검증조차 되지 않은 부풀려진 경제효과와 이에 따른 지역 부동산 가격 폭등 ▲강원도의 일방적인 책임만 있는 멀린사와의 불공정 협약 ▲사업부지 내 대다수를 차지하는 국공유지 헐값 매각 ▲규모와 가치를 지닌 역사유적에 대한 무책임한 훼손 ▲도의회 승인 없이 진행되어 감사원에 지적된 2천50억의 PF대출 ▲우선매수권과 비리혐의를 둘러싼 다수의 소송 ▲비용증가와 불투명한 사업성으로 자본금 납부를 사실상 거부하는 투자사들 ▲자본금 부족에 계속되는 공사 지연-비용증가-자본잠식-도민혈세 낭비의 악순환 ▲각종 문제들을 무마하며 반복한 착공식·기공식·착공보고회와 잦은 건설사 교체, 부실한 건설 보증사 등장과 멀린사 직접투자 등으로 정리했다. 어느 것 하나 실현된 것이 없이 부실투성이와 기만적인 언론플레이로 영위해가려는 사업의 속내를 시민검증단에서 꼼꼼하게 검증하겠다는 입장이다.

“도의회, 조사특위 구성하고 조사권 발동하라”

유 위원장은 도의회에 대해서도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지난달 강원도의회에 레고랜드 조사특위 구성과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강원도의회는 여전히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며, 직무유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한 어조로 성토했다. 유 위원장은 이에 더해 “일부 의원들은 강원도 예산을 추가로 투여해서라도 사업을 강행해야 한다는 황당한 주장까지 하고 있다”며 “일부 의원들의 특위구성 반대, ‘묻지 마’식 사업강행 주장이 내년 지방선거 유·불리를 따지기 위한 꼼수라면 역으로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하고, 조사특위 구성과 조사권 발동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또한, 도민의 알권리를 위해 레고랜드 사업과 특위구성에 대한 질의에도 성실히 임할 것을 요구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각계의 전문가들로 100여명의 검증단을 꾸려 사업의 진행과정과 현재의 회계상황, 공사과정의 기술적인 문제, 유적에 대한 문제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검증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검증을 통해 문제가 발견되면 사업의 백지화를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연말까지 1차 검증결과 발표”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바로 검증단 구성에 들어가 연말까지는 1차 검증결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검증단 구성에 동의하고 있어 시민검증단을 구성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강원도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중도에 건설하려는 레고랜드는 5천11억원을 투입해 레고랜드 테마파크와 관광사업 부지를 개발하려는 사업으로, ▲참여업체의 출자금 납입 저조 ▲금융대출로 인한 막대한 이자부담 ▲대규모 선사유적으로 인한 역사학계의 반발 ▲특수목적법인의 운영비 고갈로 인한 강원도 보증 대출금으로 운영비 지원 ▲방만한 경영으로 인한 적자폭 증가 ▲사업완료 후에도 수익성이 없다는 주장까지 총체적 난맥상이 드러나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이와 관련해 최근에는 유적관리가 엉망이라는 사실까지 새롭게 드러났다.

 

 

 

오동철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