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진태 국회의원·도의원 등, “3월까지 안 되면 도지사 사퇴”
더불어민주당 춘천지역 도의원들, “비열한 정치공세”

이전투구, 책임전가, 득실계산, 사전포석….

자유한국당 소속 김진태 국회의원 및 춘천지역 도의원들과 더불어민주당 춘천지역 도의원들이 레고랜드 사업을 둘러싸고 지난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벌인 설전을 압축하는 표현들이다.

새해를 맞아 지방선거가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6년째 사업이 진행되지 않고 지지부진한 레고랜드 사업이 급격하게 정치적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업이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에 대해 이렇다 할 해법은 제시하지 않은 채 선거를 앞두고 제각기 책임전가에 나선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3월까지 안 되면 ‘원점 재검토’, ‘지사 사퇴’”

지난 10일 자유한국당 소속 김진태 국회의원과 김금분·안상현·최성현 도의원은 “레고랜드 선 시공계약, 후 도의회 승인”, “3월까지 안 될 경우 사업 원점 재검토, 지사 사퇴”를 내걸고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 의원은 “레고랜드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가 매우 크다. 900억원이 투입된 진입교량은 이미 완공됐고, 우리보다 늦게 사업에 착수한 일본 레고랜드는 지난해 4월 개장했다. 사업지연으로 하루 대출이자만 1천500만원이 나가고 있고, 착공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미 1천200억원이 지출됐다. 또한 계획대로 추진돼도 2천700억원의 사업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레고랜드가 제2의 알펜시아가 되는 것 아니냐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9일 강원도 실무국장, 엘엘개발 대표이사와 만나 금년 3월까지 강원도와 엘엘개발이 책임준공 확약서가 포함된 테마파크 본공사 시공계약을 체결하면 한국투자증권 대출금 1천억원 본 공사 투입에 대한 도의회 승인과 춘천시의 하중도 건축제한 완화에 적극 협조한다”면서 “강원도와 엘엘개발은 도민들의 우려가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사업비 재원부족 해소방안을 적극 강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진입교량 문제, 기반시설 국비확보, 문화재문제 해결 등을 위해 분투해왔다”며 “반면 강원도는 사업계획 부실, 부적격 대표자 임명, 방만 경영, 최문순 도지사의 수차례에 걸친 장밋빛 약속으로 인해 레고랜드가 오늘의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고 성토하고, “3월 말까지 시공계약 체결이 안 될 경우 강원도는 사업중단을 포함해 원점 재검토하고, 지사직을 걸겠다고 누차 공언한 최문순 도지사는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도의회 권한 침해…정치공세 멈추라”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청룡·이종주·정재웅 3명의 춘천지역 도의원들은 11일 도의회 소통공간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김진태 국회의원은 강원도의회의 권한을 침해하는 주장과 도지사 사퇴 운운하는 정치공세를 멈추라”며 “김 의원이 레고랜드 정상추진, 정상개장이라는 선거공약으로 당선된 후 레고랜드 문제에 있어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무엇을 하였는지 되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도의회의 승인여부는 강원도의회의 고유권한”이라며 “29일밖에 남지 않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강원도 수장으로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입술이 부르트도록 불철주야 전력을 다하고 있는 도지사에게 사퇴 운운하는 요구는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지극히 정략적이고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김 의원을 비난했다.

이틀에 걸쳐 있었던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설전에 대해 시민들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사실 아무런 진전도 없이 1천200억원의 혈세만 축낸 레고랜드 사업이 지방선거의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라는 것은 일찍이 예상이 됐던 바다. 그러나 레고랜드 사업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김진태 의원과 도정을 책임진 민주당 도의원들의 정치공세 운운은 모두 환영받기 어려워 보인다. 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사실상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은 채 이제 지방선거가 다가오자 정치적 이해득실에 따라 서로 ‘남 탓’만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시민사회, 양측 모두 싸잡아 비판

양당의 설전에 대해 춘천경실련 권용범 사무처장은 “누구보다 레고랜드 사업에 대해 적극적이었던 김진태 의원이 왜 이제 와서 시한을 못 박으며 지사의 책임을 강조하느냐”고 반문하면서 “설사 강원도의회가 대출금을 본 공사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동의해준다고 해도 사업추진이 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처장은 또, “시공사도 없고 자금조달 계획도 없는데 도의회가 대출금 사용에 동의한다면 죽어가는 목숨을 연장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했다.

김 의원의 주장이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적 공세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춘천시민연대 유성철 사무국장은 “누구보다 레고랜드에 대해 많이 알고 있을 김진태 의원이 이 지경이 되도록 방관하다가 선거를 앞두고 ‘원점 재검토’와 ‘도지사 사퇴’를 운운하는 것은 순수하게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누구보다 검증에 치밀해야 할 도의원들이 수없이 문제가 제기될 때는 가만히 있다가 당 소속 지사의 문제라는 이유만으로 아무런 대안제시도 없이 ‘정치공세’ 운운하는 것은 좋게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레고랜드 사업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다했다”면서 “일을 그르친 건 강원도와 엘엘개발”이라고 강조하고 자신의 주장은 정치공세가 아니라고 항변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도 김 의원에 대해 정치공세라고 강하게 반발했지만 정작 “레고랜드가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냐”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못했다. 여기에 더해 한국투자증권에서 대출받은 900억여원을 본 공사에 사용하게 해주면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결국 그것은 희망사항 아니냐”는 지적에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못했다.

 

 

 

오동철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