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노후 경유차 폐차·전기자동차 구입 지원
일각에선 “녹지·공원 늘리고 불필요한 도시개발 줄여야”

춘천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경유차 폐차, 전기자동차 보급 등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정부 지원으로 이뤄지는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사업의 경우 지난해 40대에서 올해는 4배 많은 160대 지원예산을 확보했다. 상반기 60대를 지원한 데 이어 하반기에 100대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은 2005년 12월 31일 이전 만들어진 개인 혹은 법인 명의 경유차다. 지원금은 3.5t 미만 차량은 최대 165만원, 3.5t 이상 차량 중 6천cc 이하는 최대 440만원, 6천cc 초과 차량은 최대 770만원이다.

전기자동차 구매비용 지원물량은 지난해 20대에서 올해 180대로 무려 9배나 늘었다. 보조금은 차량 종류별 대당 1천346만원에서 1천840만원까지다. 한편, 시는 지난달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를 위해 225곳의 어린이집에 공기청정기 950대를 보급했다.

시는 미세먼지 현황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시가 운영하고 있는 전광판이나 읍면동 홍보용 전광판, 마을 방송시설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내 294개 버스정류장 버스정보안내 모니터에 대기오염 정보를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해 오는 10월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대응요령을 담은 책자를 제작해 읍면동에 배포하고, 각종 행사 때마다 나눠주기로 했다.

시 임병운 기후에너지과장은 “하반기에는 강원도의 지원을 받아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지원, 미세먼지 동네알림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에도 불구하고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춘천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정부 주도의 강력한 미세먼지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지 지자체의 1회성 후속 대책으로는 미세먼지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없다”면서 “녹지나 공원을 늘리고 불필요한 도시개발을 줄여나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박민우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