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정책 시행하는 것 외에 도 대응 별도 없어
서울시처럼 실효적 대책 내놔야

강원도민의 건강이 10년째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도 차원의 건강 정책은 턱없이 부족하다.

질병관리본부의 발표한 ‘2017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강원도는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고위험음주율(22.5%)과 비만율(31.8%)이 가장 높았다. 하루 30분 이상 주 5회 걷는 사람의 비율인 ‘걷기실천율’은 31.9%로 가장 낮았고, 흡연율은 23%로 광역지자체 가운데 세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도민의 건강문제는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지역사회건강조사가 이뤄진 지난 10년 동안 강원도는 평균 이하의 성적표만을 받았다. 비만율은 3년째 전국 최고치를 경신했다. 성인남성 기준 최근 1년 동안 한 술자리에서 소주 7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의 비율인 고위험음주율은 항상 세 손가락 안에 들었다. 걷기실천율과 흡연율도 평균에 가까이 가본 적이 없다.

도 보건정책과 관계자에게 관련 대책을 문의하자 달랑 금연클리닉과 음주폐해예방의 달 행사만 소개했다. 둘 다 중앙부처가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다. 비만율과 걷기실천율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고심하고 있는 사안”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지난해 가장 높은 걷기실천율을 기록한 서울시는 ‘걷기마일리지’ 제도를 3년째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걸음 수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제도다. 이렇게 쌓은 마일리지는 기부하거나 할인권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작년에 비해 지역 간 격차가 벌어졌다”면서 “원인을 찾아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정책과 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0년째 하위권을 맴돌고 있는 강원도민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강원도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재빈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