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본부 적자, 지역ㆍ전문신문이 아닌 정부가 보전해야”
지역·전문신문과 우정본부, 우편 공공성 강화 T/F 구성키로

국내 지역신문과 전문신문이 우정사업본부(이하 우정본부)에 정기간행물 우편료 감액률 축소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인천투데이》, 《춘천사람들》 등 지역신문과 《가스신문》, 《축산신문》 등 전문신문들은 11월 28일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지역신문·전문신문 우편료 감액 축소에 대한 대응방향 모색 긴급토론회’를 열고 우정본부에 정기간행물 우편료 감액률 축소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토론회는 우정본부가 내년 3월부터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을 낮추겠다고 예고함에 따라, 바른지역언론연대(이하 바지연)와 한국전문신문협회가 주관하고, 더불어민주당 김두관(경기김포 갑) 의원과 한국지역신문협회ㆍ전국언론노동조합ㆍ‘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지 선정사 협의회’가 공동 주최했다.

왼쪽부터 우상표 용인시민신문 대표, 양영근 한국전문신문협회장, 이용성 한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영아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 우병동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 김성택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과장.
왼쪽부터 우상표 용인시민신문 대표, 양영근 한국전문신문협회장, 이용성 한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영아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 우병동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 김성택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과장.

당초 우정본부는 감액률을 일간지 의 경우 68%에서 50%로, 주간지의 경우 64%에서 50%로 축소하겠다고 밝혀 지역신문과 전문신문의 반발을 샀다. 이에 우정본부는 11월 13일 일간ㆍ주간지 감액률을 각각 62%, 59%로 조정해 예고했다. 하지만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이날 토론자로는 김성택 우정본부 우편사업과장, 양영근 한국전문신문협회장, 우상표 용인시민신문 대표, 우병동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이 참가했다. 진행은 이영아 바지연 회장이, 발제는 이용성 한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맡았다.

이영아 바지연 회장은 “정기간행물 우편료 감액률 축소는 성장이냐 분배냐, 공공이냐 수익이냐는 국가 철학과 가치가 반영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우정본부는 적자 원인을 신문에게 돌릴 것이 아니다. 신문과 우정본부는 공공성 가치를 창출하는 파트너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양영근 한국전문신문협회장은 “우정본부는 ‘지역·전문신문을 지원한다’라는 시혜적 관점으로 볼 게 아니라, 국민의 알 권리이자 국민에게 간접 지원하는 문화 혜택으로 바라봐야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용성 교수는 우정본부의 경영구조를 지적했다. 이 교수는 “우정본부는 현재 공익성을 목표로 하지만, 경영적으로는 공공기관이 아닌 기업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라며 “우정본부 적자는 정부 재정이 보전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라고 덧붙였다.

김두관 의원은 “31년 전 《남해신문》을 창간했다. 당시 우편 발송에 돈이 가장 많이 들었다. 우편요금은 경영 압박의 주요 요인인 것을 잘 알고 있다”라며 “기재부를 잘 설득해 우정본부의 특별회계 문제 등을 논의하게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토론회 직후 바지연·한국전문신문협회와 우정본부는 가칭 ‘우편 공공서비스 강화 T/F’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T/F는 감액률 축소 문제뿐 아니라 우정본부 적자 대처 방안, 지역 언론 내 일간·주간지 배송 지원 형평성 문제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바른지역언론연대 공동기자단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