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문화체험 3선
설 연휴 문화체험 3선
  • 허찬영 인턴기자
  • 승인 2020.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2차 문화도시 지정 공모사업에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제출해 ‘예비도시’로 최종 승인은 받은 춘천시다. 이를 대변이라도 하듯 춘천에는 다양한 문화 곳간이 많다. 일에 치이며 빠듯하게 보낸 일상을 뒤로하고 이번 설 연휴에는 가까운 문화시설을 둘러보며 삶의 여유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전통’ 붓이야기박물관 

우리 전통 붓의 장인과 역사, 종류, 제작 과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소이다. 

우수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한국에서 하나의 중요도구로 묵묵히 일해온 전통 붓은 그 가치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잊혀져가는 전통문화의 한 분야라는 점에서 아쉬울 따름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정신세계를 지키고 문화를 지키기 위한 장을 마련하기 위해 붓이야기박물관을 세웠다고 한다.

또한 이곳에는 무형문화재 제24호 춘천필장 박경수 필장의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이외에도 붓을 만드는 전통적인 공구들과 붓 제작 공방을 관람할 수 있으며 붓 만들기, 붓 사용해보기 등 체험학습 공간이 마련돼 관람과 교육,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힐링’ 강원도산림박물관

한겨울에도 다양한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강원도산림박물관은 대국민 자연체험학습장 및 휴식 공간으로 자연에 대한 소중한 가치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박물관은 기획전시실을 포함해 총 5개의 전시실과 로비, 영상실, 4D 입체상영관 및 식물유전자원 연구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제1전시실에는 조수류와 어류를 박제해 전시한다. 제2전시실에는 중생대에 수중에서 서식하던 각종 화석과 강원도의 식물, 나무의 성장과정, 곤충 표본 등이 있다. 제3, 제4전시실에는 강원도의 동식물, 산촌의 생활, 강원도 산림의 미래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전시돼 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4D 영상관, 숲 해설, 숲 공예 체험 등이 있다. 4D 영상관에서는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용 애니메이션을 제공한다. 숲 공예 체험으로는 손수건, 나무목걸이, 열쇠고리, 핸드폰 고리, 장승, 참새 만들기 등이 있다.

‘재미’ 국립춘천박물관

국립춘천박물관은 설날을 맞아 24일, 26일, 27일 3일 동안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설맞이 우리문화 한마당에서는 북, 장구, 꽹과리, 징,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굴렁쇠 등 전통체험부스가 운영된다. 전화 문의 260-1500.

허찬영 인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