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된 일자리 통합, 원스톱 서비스 제공 …도정부 일자리국과 상승효과 기대
‘신중년 지역서비스 일자리 사업’ 확대…‘미래인력 양성사업’ 시범 추진도

강원도가 올해 고용률 목표를 63%로 삼고 ‘일자리재단 설립·운영’, ‘강원형 일자리 정책 지속 확대’, ‘계층별 빈틈없는 일자리 정책’ 등을 역점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지난달 17일 도 일자리국을 통해 밝혔다.

강원도는 지난해 10월 취업 취약계층 통합 관리 등의 정책 추진을 위해 일자리정책과, 청년어르신일자리과, 여성장애인일자리과 등 3과 10담당으로 구성된 일자리국을 도정부 내에 신설한 바 있다.

강원도 일자리재단 조직도(안). 그림 제공=강원도
강원도 일자리재단 조직도(안).       그림 제공=강원도

그러나 일자리국과 함께 일자리정책을 수행할 조직과 기능이 경제진흥원, 신용보증재단, 일자리공제조합 등으로 분산되어 있어, 일자리 정책을 수행할 전담 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이에 강원도는 일자리 전문 통합기구 역할을 수행할 비영리재단법인 형태의 출연기관인 ‘강원도 일자리재단’을 올해 7월 신설해 도 일자리 정책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일자리공제조합, 일자리센터, 인적자원개발위원회 등 도내 분산된 일자리 업무를 통합해 원스톱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골자다.

일자리재단은 이사장 아래 대표이사를 두고, 그 아래 6부를 둔 체계로 구성될 예정이다. 총원은 40명이다.

강원도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까지 연계할 수 있는 ‘강원형 미래인력 양성사업’도 시범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도내 주력산업 및 우량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맞춤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2023년까지 총 600여 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올해 도비 1억3천만 원을 투입하여 플라이강원 항공서비스 분야와 이모빌리티 분야에서 각각 20명의 인력을 시범적으로 양성한다.

지난해 5월 확대 설치된 강원도 일자리센터는 올해 기능을 더욱 확대한다. 지난해 총 294명을 대상으로 9개의 계층별·유형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데 더해 올해 노년층을 위한 과정을 신설하고, 도내 전 시·군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취업컨설팅’ 서비스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내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대학생·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진로지도, 직무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도내 우수기업과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프리미엄 취업설명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도내 거주하는 만 34세 이하이며 가구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구직 청년을 지원하는 사업인 ‘강원도 청년구직활동 지원’ 사업의 대상자도 확대된다. 지난해 9월과 11월에는 총 1천700여 명을 모집·선정했으나 올해 3~4월에는 2천300명으로 확대 모집한다.

중년의 경력을 활용하여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중년 지역서비스 일자리 사업’의 대상자 및 세부 사업 역시 지난해 90명을 대상으로 한 7개 사업에서 올해 122명을 대상으로 한 12개 사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