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인생이란 무얼까? 많은 대답이 있겠지만, 오랜 시간 정직하게 노력해서 세상의 풍파에 흔들리지 않을 만큼 자리 잡고 살아가는 이, 이런 사람이라면 인생을 잘 살아왔다고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그 사람이 부침이 심한 음식점 종사자라면 더군다나 이견이 없을 것이다.

30년째 죽림동 골목길에서 만두와 떡볶이를 팔고 있는 ‘팬더하우스’ 김응수(60세) 사장도 오랜 시간 정직하게 노력해서 자수성가를 이루었다. 김 사장을 만나 ‘팬더하우스’를 소개받았다.

김응수 사장이 반평생 일궈온 ‘팬더하우스’는 한 눈에 봐도 세월을 느낄 수 있다.

20대에 장사를 시작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계기가 있었나요?

27살 때인 1989년에 장사를 시작했어요, 우리 아이가 3살 때입니다. 그 전에는 작은 회사를 다녔습니다. 그런데 가족을 잘 부양할 만큼 안정적으로 오래 일할 수 있을까 염려가 됐어요. 그래서 뭔가 내 이름을 걸고 오래도록 일할 거리를 생각하게 됐죠. 요즘이야 서른이 훌쩍 넘어도 혼자 편하게 사는 사람이 많지만, 그때는 젊은 나이에도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컸어요. 그래서 장사를 시작하게 된 겁니다.

장사 한다고 모두 잘돼는 것도 아니고, 경험도 없으셨는데 많이 힘들었겠어요?

맞아요. 여기 골목에 만두가게가 10개 정도 있었어요. 만두골목이라고 불렸죠. 경력이 몇십 년 되는 사람들 틈에 아무것도 모르는 막내로 들어왔으니, 새벽부터 밤늦게 까지 노력하는 수밖에 없었어요. 27살 먹은 청년이 할 수 있는 거는 몸으로 부딪치는 거 밖에 없었죠. 남들 안하는 배달도 했고, 다른 가게가 메뉴를 3~4가지 할 때 난 20가지를 했어요. 다른 사람들이 안하는 메뉴들, 돈가스, 볶음밥, 칼국수, 비빔밥 등등 손 많이 가는 것도 다했어요. 그러다가 자리를 잡아가면서 하나씩 줄여갔죠. 세월이 흘러서 이제는 만두, 떡볶이 전문이 됐고…. 예전이나 요즘이나 낯선 곳에서 장사하려면 그냥 무조건 노력하는 수밖에 없어요.

(왼쪽) ‘팬더하우스’ 김응수 사장이 만두를 빚고 있다. (오른쪽) 김 사장의 아내 김응숙(58세)씨가 문 열 준비를 하다 잠시 숨을 돌리며 밝게 웃었다. 

그렇게 힘들게 청춘을 보내시는 사이 30년이 지났습니다. 감회가 어떠세요?

뿌듯하고 대견하죠. 세상 모진 풍파도 잘 버텨왔고 이 작은 가게 하나로 자식도 잘 키웠으니까. 노력, 성실 이게 제일 중요해요. 이 주위에는 오래된 가게들이 꽤 많은데 튼튼하게 이어오는 몇 가게들은 진짜 노력하는 가게들이에요. 

처음 시작했을 때 여긴 오랫동안 장사해 온 가게들이 많아서 웬만큼 성실하지 않고서는 버티지 못했어요. 옛날에는 명절에도 일하고 자정 넘어서까지 일했어요. 서로 경쟁하느라. 세상이 많이 변한 탓도 있지만 노력이 부족한 가게는 다 사라졌어요. 지금 남아 있는 주변의 오래된 가게들은 정말 성실한 가게들인 거죠.

남의 주머니에 있는 돈을 내 주머니로 옮기는 일이 얼마나 힘든 줄 아세요? 남의 돈을 우습게 생각하면 벌 받아요. 최선을 다해서 죽기 살기로 해야지. 장사도 회사일도 공부도 독기 품고 해야 해요. 나는 쉬는 날도 없어요. 모임도 잘 안 나가고. 그렇게 해서 지금까지 살아남은 거예요. 

이 가게 말고도, 임대도 하고 있고 농장도 있어요. 만두 열심히 만들어서 나름 자수성가한 셈이죠. 정직하게 노력하면 반드시 돌아와요. 

‘팬더하우스’의 대표 메뉴 튀김만두와 쫄볶이.

다른 많은 사람들도 열심히 노력하지만 다 성공하는 건 아니잖아요. 성실성 말고 나름의 장사철학도 있겠죠?

무리하게 욕심내지 않아요. 이 가게를 방송에 소개하자는 요청도 꽤 받았는데 거절했어요. 내가 정직하게 할 수 있는 만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맞는 대가를 벌면 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방송 출연하고 유명해지면 거품이 생기고 나중에 탈이 나요. 

우리 대표메뉴인 튀김만두가 3천500원이에요. 최선을 다해 만들어서 그 값을 받는데 손님들이 그 이상을 요구하는 것도 불편하고, 반대로 너무 유명해져서 제 값을 못하는 상황이 생기는 것도 싫어요. 그런 일 많이 봐왔잖아요? 난 그저 손님이 3천500원짜리 튀김만두를 먹고 “아 제 값한다. 괜찮다”라고 만족하는 게 좋습니다. 딱 그렇게 형성되는 상거래가 나는 좋아요. 

얼마 전에는 ‘백년기업’으로 신청해보라고 연락이 왔는데 안했어요. 자식들이 공무원인데 괜히 오해 사기도 싫고, 이제 먹고살만한데 뭘 더 바랄 게 있다고 그런 훈장까지 욕심내겠어요. 그냥 추천받은 걸로 기쁘고 기념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김응수, 김응숙 부부가 만두를 빚고 있다.

좀 전에 다녀간 손님은 아주 오랜 만에 오신 분 같아요? 저런 손님이 많은가요? 

중학교 때 자주 왔었다고 하네요. 타지에서 살다가 오랜만에 춘천에 왔는데 ‘팬더하우스’가 아직 있다는 걸 알고 일부러 찾아왔대요.

나는 손님들이 정말 눈물 나게 고마워요. 손님들이 “팬더하우스 없어지면 안돼요.”라고 말해요. 좀 전의 그 손님도 나중에 또 올 테니 계속 있어 달라네요.

옛날처럼 손님들과 정 나누기가 쉽지 않은데 학생시절부터 오래된 단골들이 종종 찾아와주니 옛정을 나누며 살아요.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도 계속 찾아 주니까 감사하죠. 

그 분들이 바라는 대로 이 골목에 오랫동안 남으실 거죠?                          

몸이 따라주는 한 그럴 겁니다. 하지만 돈 때문에 일하지는 않을 거예요. 자식들도 다 자리 잡았고 손주들도 잘 크고, 부업으로 하는 다른 일도 괜찮으니까 이제 돈 욕심은 없어요. 

손님들하고 정을 더 많이 나누고, 천주교 신자로서 봉사활동도 많이 하고, 작게나마 지역에 도움 되는 일도 하고 싶어요. 이제는 사람을 남기고 싶어요.

김학찬 대학생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