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춘천박물관 주최 제3회 강원문화유산 글짓기 대회
나현민(성림초6), 나누리(성림초3) 남매 각각 대상·우수상

“(생략)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역사를 끊임없이 파헤쳐서 역사에 한 발짝이라도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노력 했으면 좋겠다. 나는 바라고 또 바란다. 징검다리 국립춘천박물관을 통해 외면만 보는 거울의 눈에서 역사의 진실과 깊은 참 뜻을 알 수 있는 진실의 눈을 나뿐만 아니라 박물관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제3회 강원문화유산 글짓기 대회에서 대상(국립중앙박물관장 상)을 받은 성림초등학교 나현민(6학년)어린이의 글 중 한 부분이다.

제3회 강원문화유산 글짓기 대회 대상과 우수상을 받은 나현민(성림초6)·누리(성림초3) 남매는 돌아가신 할아버지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또 아무 걱정 없이 학교에 다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는 희망도 덧붙였다.

대회의 각 부문 수상자는 이미 지난달에 결정됐지만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시상식은 열리지 않았고 상장 및 부상품은 최근에야 소속 학교로 전달됐다.

나현민 학생의 동생 나누리(3학년) 어린이도 우수상(G1강원민방사장 상)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상장을 전달받은 나현민,누리 남매로부터 뒤늦은 수상 소감을 들었다.

현민 “<진실의 눈>이라는 제목의 글을 썼습니다. 박물관 현장체험을 갔을 때 친구들이 유물을 대하는 태도가 아쉬웠는데 그 때 느낀 점을 썼어요.

사람들은 거울을 보면 겉모습만 보는데 유물을 바라 볼 때도 그런 것 같아요. 전시된 유물만 대충 보지 말고 유물이 갖고 있는 조상의 지혜와 역사 등을 좀 더 세심하게 살펴보았으면 좋겠어요. 친구들이 박물관에서 그런 것들을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누리 “제가 쓴 글은 <유물은 내 친구>입니다. 평소에 가족끼리 국립춘천박물관에 자주 가서 체험도 하고 유물 전시회도 열심히 보는데 그러면서 느낀 것들을 적었어요. 박물관은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것들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 좋아요.”

남매는 스마트폰도 없고 학원도 다니지 않으며 TV와 게임보다도 책읽기를 좋아해서 2주마다 도서관에서 20권의 책을 빌려와 함께 읽는다고 한다.

나현민(성림초6) 학생의 〈진실의 눈〉 일부 원고.      자료출처=국립춘천박물관

현민 “최근에 《노인과 바다》를 읽고 감동받았어요. 노인은 힘겹게 잡은 거대한 청새치를 상어에게 빼앗기지 않으려고 사투를 벌이고 마침내 항구에 도착해요. 청새치는 뼈만 남았지만 인간의 포기하지 않는 의지와 도전정신에 감명 받았어요. 또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책들도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누리 “《열 살 아저씨》를 감명 깊게 읽었어요. 어른이 되기 싫어서 열 살에 머무는 아저씨가 나오는데 마을에서 노인들에게 봉사하고 외국인 노동자들한테도 친절하게 대해줘요. 마음이 따뜻한 이야기라서 좋아요.”

책읽기와 박물관나들이 만큼이나 학교 가는 게 좋다는 남매는 코로나19 때문에 격 주 등교를 해서 아쉽다고 한다. “선생님과 친구들이 박수쳐주고 칭찬을 많이 해줘서 고마웠습니다. 하지만 좀 아쉬워요. 지난해 돌아가신 할아버지께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된 걸 보여드리지 못 해서요. 저와 동생이 상을 타 오면 누구보다 기뻐하시던 모습이 생각나서 학교에서 상 받을 때 울컥했어요. 앞으로도 열심히 책을 읽고 공부도 열심히 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어른이 되겠습니다.” 끝 인사를 전하며 초롱초롱한 눈을 가진 남매가 환하게 웃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