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등 안건 23건 심의·의결
미얀마 민주화 지지 및 일본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춘천시의회(의장 황환주) 제309회 임시회가 지난 22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다음 달 3일까지 열린다.

조례안15건, 동의안 2건 등 안건 23건 심의·의결

이번 임시회에서는 △춘천시 국내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15건 △춘천시 시세 감면 동의안 등 동의안 2건 △춘천 도시관리계획(시설:학교) 결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안 등 의견청취안 2건 △옥외광고물 안전점검 민간위탁(재계약) 보고의 건 등 보고안 2건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21년 제1회 기금운용계획안 등 안건 23건을 심의·의결한다.

춘천시의회는 지난 22일 제30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과 민간인 학살 중지 및 민주화 회복 촉구 결의안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강력 규탄 및 철회촉구 성명서(안) 등을 채택했다.

미얀마 민주화 촉구 및 일본 오염수 방류 규탄

춘천시의회는 미얀마 민주화 지지 및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촉구했다.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과 민간인 학살 중지 및 민주화 회복 촉구 결의안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강력 규탄 및 철회촉구 성명서(안) 등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미얀마 민주화 회복 결의안에서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치러진 선거에서 국민이 선택한 합법적인 정부를 부정하고 반대하는 국민을 총칼로 위협함으로써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며 군사 쿠데타를 감행했다”며 “국민에 대한 반인륜적 폭력과 탄압 및 학살 즉각 중지, 민주주의를 요구하다 구금된 인사들의 즉각 석방, 군부 쿠데타로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우리 교민 3천500여 명의 안전과 보호, 대한민국 정부와 국제사회의 미얀마 민주화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개입과 공동대응 및 협력을 통한 다각적 조치 시행”을 촉구했다.

또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 성명을 통해 “일본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은 우리나라 어업인들과 주변국들의 생존권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생명의 근원인 바다를 오염시켜 종국에는 지구촌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국제사회와 주변 국가의 공조를 통한 강력한 선제조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즉각 철회 및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 해양방류가 아닌 지상에서의 안전하고 영구적인 처리대책 강구”를 촉구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