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기본법’에 맞춘 자치법규 정비 필요성 제기
자원순환 관련 행사를 사업목적에 맞게 운영할 것 제안

생활 속 쓰레기 줄이기를 통한 자원순환 실천방안을 시민들이 중심이 돼 논의하고 있다.

춘천시는 자원순환형 지속가능 도시 춘천을 위한 시민참여·실천방안 좌담회가 지난 3월부터 이번 달까지 다섯 차례 진행됐다고 밝혔다.

춘천시는 자원순환형 지속가능 도시 춘천을 위한 시민참여·실천방안 좌담회가 지난 3월부터 이번 달까지 다섯 차례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 좌담회는 쓰레기 감량을 위해 시민들이 중심된 생활 속 실천방안을 찾고 춘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쓰레기 감량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받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시민 제안을 검토해 ‘Zero-Waste 춘천, 2450 플랜’ 등과 어우러질 수 있는 방안을 찾을 방침이다.

좌담회는 시민과 시민단체 관계자, 환경운동가, 시민활동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좌담회에서는 △실효성 있는 시민주도의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방안 △‘Zero-Waste 춘천, 2450 플랜’과 시민실천운동 융화 방안 △시의 생활폐기물·자원순환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 등이 논의됐다.

시민들은 자원순환 관련 활동의 기초가 되는 법령인 ‘자원순환기본법’에 맞춘 자치법규 정비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자원순환 관련 행사를 진행할 때 사업목적에 맞게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더불어 자원순환 시민실천에서 행정의 역할을 최소화하고 시민주도 및 시민참여 활성화를 기본으로 하는 정책설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외에도 공동주택 폐플라스틱 재활용 증대 시범사업과 아이스팩 수거 및 세척, 판매자와 유통업자의 자원순환 동참 활성화, 분리 배출할 수 있는 쓰레기 배출함 설치, 단독주택 투명페트병 별도 배출사업, 일회용 현수막 사용 최소화 등의 제안이 있었다.

춘천시 자원정책담당은 “좌담회에서 나온 다양한 제안들을 검토한 후 시 정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시는 앞으로도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 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