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의 활력 회복을 위해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를 시행한다. 도는 3천888억원을 긴급투입하고 정책을 2단계로 구분해 기업이 부담하는 인건비 및 융자를 지원한다. 궁극적으로 일자리 회복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는 대규모 일자리 정책이다.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 1단계인 정규직 일자리 취직 지원사업은 신규 정규직원 채용 기업에게 1인당 월 100만원을 1년간 1만명에게 지원하는 신규 일자리 창출 유도 사업이다. 2단계 고용창출기업 융자 및 고용유지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인당 3천만원씩 최대 1억5천만원을 융자 지원한다.

도는 이를 통해 취업 촉진 지원하여 근로자 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회복을 꾀하고 있다. 또한 기존 일자리 유지를 넘어 신규 일자리 창출을 추구한다는 점이 기존 고용정책과 차별화될 수 있어 고용안정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취업준비생 A 씨(26)는 “도내 정규직 일자리 채용이 확대되면, 일자리의 양과 질이 개선되어 도내 청년인구 유출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정책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현재 도에서 운영중인 정규직 일자리 보조금 지원의 기간과 대상을 확장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실효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 강원대학교 대학생 B 씨(25)는 “도내 산업구조에서 도소매·음식·숙박업 등 서비스업의 비중이 매우 높은데, 정규직 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 든다”며 일자리 창출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취업준비생 C 씨(24)는 청년들이 도를 떠나는 주된 이유로 근무조건을 꼽으며 “기업 대상의 지원 외에 청년 근로자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잇따른 수도권 편중 현상으로 인해 지역의 청년인구 유출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가 강원지역 청년의 유출을 억제하고 새로운 청년 유입을 확대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용신 대학생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