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길용 (재단법인 춘천시 마을자치지원센터 이사장)

재단법인 춘천시 마을자치지원센터는 기획경영팀, 주민자치팀, 마을공동체팀 총 3개의 팀에 1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주민이 마을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의식 성장, △마을공동체 육성, △자치력 강화, △주민자치 실현을 2021년도 경영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영목표에 따른 주요사업으로는 첫째, ‘시민의식 성장’입니다.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으로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고, 진심을 마주하며 서로의 이해를 높이는 시민교육을 추진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 방식의 교육으로 시민성의 이해 향상을 위한 시민학교 운영과 공동체 활동으로 마을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는 마을공동체 교육, 그리고 주민자치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는 주민자치회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둘째, ‘마을공동체를 육성’합니다.

주민들이 서로 마주하고 이웃을 알아갈 수 있는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조성합니다.

풀뿌리 마을자치공동체 활동을 지원해주는 “나눔과 협력을 잇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이웃 주민 간 갈등 해소 활동을 지원해주는 “슬기로운 아파트 자치 활성화 지원사업”, 돌봄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주도의 마을돌봄교육공동체 사업인 “우리 봄내 동동 사업”을 추진합니다.

셋째, ‘주민의 자치력을 강화’합니다.

주민들 스스로 마을의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자치력을 강화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주민과 소통하고 생각을 모아내는 전문가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을활동가 양성사업인“우리 마을 활력사업”, 마을의 소식을 주민이 직접 제작하고 방송하는 주민주도형 미디어 활동사업인 “주민자치의 봄맞이, 봄마지 라이브”, 마을자원에 대한 정보를 주민과 공유하고 마을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우리 마을 온라인 박물관”사업을 추진합니다.

넷째, ‘주민자치를 실현’합니다.

주민 스스로 발굴한 마을의제에 대해 함께 바라보고 논의하여 공통의 의제를 선정하고 함께 해결해가면서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살고 있는 동네를 더 잘 알고 살길 원하는 마을을 만들어가는 첫걸음인 “마을 속 숨겨진 현안문제를 찾는 우리마을 탐구생활”을 통해 마을의 연결망을 확대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마을의 가치관 수립을 지원합니다. “주민 간 마음의 역류, 숙의과정으로 뚫어뻥!” 사업을 통해서는 주민들의 마을의제 숙의 과정을 진행하여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주민들이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마을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내 손으로 그려보는 우리 마을계획” 사업도 추진합니다.

주민의 의사결정체인 주민총회 활성화를 지원하는 “우리 마을 주민잔치! 주민총회 지원” 사업을 통해 풀뿌리 주민자치가 우리 지역에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