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제(2부)

STEP 1 어서 와~ 국민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은 처음이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훈련과정은 전문 훈련기관에서 받는 집체훈련, 온라인 교육인 원격훈련, 스마트 혼합훈련과정 등이 있다. 훈련 직종은 크게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과 일반직종, 두 가지로 구분된다.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에는 기계, 건설, 같은 뿌리 산업과 VR, 드론 등 신산업 직종이 포함되고 일반 직종은 대표적으로 회계, 요리, 미용, 훈련과정이 있다.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훈련비용은 취업률, 대상자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훈련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RD-NET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단, 대부분의 직종이 취업률이 높은 직종일수록 지원율이 높아진다. 즉, 자기부담금이 적어진다. 

국민내일배움타드 훈련과정 및 직업훈련은 HRD-NET에서 간편하게 수강 신청할 수 있다.             출처=HRD-NET 홈페이지 캡쳐

그리고 국가기간·전략직종 등은 일반 직종보다 더 많은 혜택을 줘 훈련비가 전액 지원되기도 하고 훈련생 유형에 따라서도 지원율에 차이가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분들은 훈련비 자비 부담률이 면제되거나 경감되는 혜택이 있으니, 본인이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 잘 확인해보아야 한다.

스마트 혼합훈련과정은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하고 있다. 선행학습은 기본! 이해될 때까지 강의를 반복할 수 있어서 내 수준에 꼭 맞는 맞춤교육이 가능하다. 스마트 혼합훈련은 1일 12시간까지 수강할 수 있어 훈련기간을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Step 2 이번 생애 직업훈련은 처음이라~ 

훈련과정 수강 신청 이렇게 해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훈련을 수강하는 분들은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봐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훈련비 지원율 외에도 어떤 내용의 훈련인지, 집에서 훈련기관까지 거리는 얼마나 되는지 따져봐야 하고, 훈련기관마다 훈련 내용과 수준, 일정이 다르니 이 또한 살펴봐야 한다. 

HRD-NET에서는 훈련기관의 직종별 취업률과 취업처 평균 임금 등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어 이를 보며 각 훈련과정을 비교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더 신중히 선택하려면 훈련기관을 직접 방문해 훈련생의 능력 향상과 취업 알선에 얼마나 도움 주는 기관인지 확인해보면 좋다. 수강 신청 전에는 훈련기간에 따라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이 달라진다는 점도 체크해보아야 한다.

140시간 미만의 단기 훈련과정을 배우고 싶다면 HRD-NET에서 간편하게 수강 신청할 수 있지만 140시간 이상의 장기 훈련과정은 인근 고용센터를 방문, 2주 이내의 훈련 상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외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취업, 창업, 이직을 위해 훈련 상담이 필요한 분들도 고용센터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을 받을 때는 상담원에게 내 처지와 상황을 충분히 설명해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문 상담원은 일자리 문제에 가이드를 제시하는 멘토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Step 3 슬기로운 직업훈련 생활

직업훈련생은 출석 체크를 정확히 해야 한다. 출석률은 80% 이상 되어야 훈련을 수료할 수 있고, 매월 80% 이상 출석해야 훈련장려금도 지급되기 때문이다. 직업훈련을 받으면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부정행위이다. 훈련기관마다 부정행위를 철저히 감독하고 있어서 대리출석을 하면 바로 적발된다. 적발 시에는 즉시 ‘제적’ 처리되고 그동안 지원받은 훈련비, 훈련장려금의 ‘2배’를 내야 한다. 이뿐 아니라 최대 3년간 정부가 지원하는 훈련에도 참여할 수 없다. 

이영숙 (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