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희 대학생 기자

최근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과 방역패스 도입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존정책은 만 12~17세 소아·청소년은 방역패스에서 예외 대상이었다. 하지만, 청소년 유행 억제를 이유로 2022년 2월 1일부터 방역 패스를 적용키로 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논란 속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지난 8일 서울 양화중 교육부가 진행한 ‘청소년 코로나19 백접종’ 온라인 포럼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부탁하기도 했다.

최근 정부의 만 12~17세 소아·청소년 방역패스 적용과 관련해서도 설득에 나섰다. 또한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감염예방 방법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라며 “소아·청소년 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시민들 사이에서는 청소년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며 강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충분한 임상 기간과 실험을 거치지 않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학부모들은 접종 후 이상 반응이나 부작용과 관련한 인과성 인정이 소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이에 포럼에 참석한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고교 3학년 접종으로 효과 데이터가 생겼고 중증 이상 반응이나 접종 후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의 데이터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또 “델타 변이 유행 이후 상황이 너무 안 좋아져서 향후 2~3년 이내에 전체 인구의 5분의 2까지는 감염될 상황으로 보인다”며 “접종 이익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내년 2월 1일부터 12~18세 대상으로 학원, 독서실, 스터디카페, 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날 유 장관은 방역패스 확대에 대해서도 직접 설득에 나섰다. 유 장관은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 시기나 범위 등 세부적인 적용방식에 대해서 변화가 가능하다며 개선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과 관련해서 사회적 합의나 원칙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걱정하는 부분을 반영해서 이런 제도가 현장 수용성을 높이면서 적용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안 있는지 적극 모색하여 반영하고 관계부처와의 협의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간곡히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소아 청소년 백신 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시길 바란다는 점”이라며 “자신과 가족, 공동체 전체를 지키기 위해 백신 접종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