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에서 도출된 정책, 내년부터 반영할 예정

춘천시는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가 담긴 정책 수립 및 발굴을 위해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토론회는 올해 3월까지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보조사업자를 모집하여 전문기관의 주도로 진행할 예정이다. 보조사업자가 선정되면 이후 지역 내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토론 참여자를 공개모집하는 등 토론회 일정을 확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 토론회는 장애인 정책 수립 및 발굴에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시 장애인복지위원회 위원들이 테이블별로 배정돼 직접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2019년 춘천시가 진행한 장애인 정책토론회 

의미 있는 행사를 위해 세심한 기획 필요

시 관계자는 “지난해 장애인복지위원회가 9회 정도 회의를 했고, 여기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지역 내 경사로 설치와 같은 사업들이 진행됐다. 올해 개최될 토론회 결과 역시 가능한 것들은 바로 반영하고, 예산이나 검토가 필요한 것들은 내년부터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애인 단체 관계자는 “장애인 행사 전문성을 갖춘 사업자 모집 등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토론회 진행을 한 세심한 기획과 많은 장애인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홍보 방안, 이후 구체적인 정책 반영 계획 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토론회는 2019년 개최 후 3년 만이다. 2019년 8월에 열린 장애인 정책토론회는 총 이틀에 걸쳐 진행됐고, 장애인, 가족,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전문가, 자원봉사자 등 연인원 100명이 참석했다. 이를 시작으로 2020년 1월 장애인과 비장애인 등 총 22명으로 구성된 장애인복지위원회가 꾸려졌다. 구성 당시, 장애인복지위원회는 △장애 인지적 정책 수립을 위한 자문 △장애인 관련 사업 참여 △모든 시민참여 행사와 교육, 사업, 홍보 등을 장애인 당사자 입장 검토 및 검수 등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2020년 9월 춘천시는 전국 최초로 장애 인지적 정책 조례를 제정하기도 했다.

유승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