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춘천시·공무직 노조 임금 협약 ‘타결’

춘천시가 지난달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자치단체공무직본부 춘천시지부(이하 노동조합)와 2021년도·2022년도 임금 협약을 타결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임금 협약을 위해 총 14차례의 교섭을 하는 등 숙의과정을 통한 성과다. 임금 협약 적용대상은 환경미화원과 공무직 직원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본봉 동결 △월 정기상여금 일부 본봉 산입(환경미화원) △최대 20%의 정근수당 신설(공무직 직원) 등이다. 

시에 따르면 춘천시 공무직 정원은 461명이며 현원은 449명이다.

 

독거어르신 댁 미끄럼방지 매트 설치

후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정임)가 후평2동 내 독거어르신 4가구에 미끄럼방지 매트를 설치했다. 

미끄럼방지 매트 설치는 춘천 25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중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으로 일명 ‘후이는 안전해효(孝)’다. 질병관리청 국가정보포털에 따르면 노인은 젊은 연령과 비교하였을 때, 낙상으로 인한 사망은 10배, 낙상으로 인한 입원율은 8배 높다. 또 가정 내 발생이 61.5%로 가장 많고, 다음은 도로 20.2%, 상업시설 18.5% 등 순으로 가정에서의 사고위험이 가장 크다. 이에 후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달 2가구씩 미끄럼방지 매트를 설치하기로 했다.

 

가정의 달 맞아 노인돌봄 전달체계 ‘재조명’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춘천시의 노인돌봄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노인돌봄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은 어르신들이 자신이 살던 곳에서 최대한 여생을 즐길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사업을 추진하면서 그간 저소득 취약계층 중심으로 지원하던 복지서비스를 기초연금 수급자(노인 인구의 70%)로 대상자를 확대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전국 최초로 노인통합돌봄 공공기관 거버넌스를 구축했으며, 퇴원환자 단기가사서비스를 올해 3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남부 통합돌봄본부(250-4922), 북부 통합돌봄본부(250-4374)에 문의하면 된다.

 

후평2동, 위기가구 24시간 제보 및 복지서비스 정보 제공

후평2동 행정복지센터가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 24시간 위기가구를 제보 받는다. 

후평2동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접근성이 편리한 온라인 소통 채널인 카카오톡에 채널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위기가구 온라인 제보가 가능해졌다.

특히 다양한 복지서비스 정보 및 후평2동 복지사업 추진 사항을 게시하여 홍보 채널로 활용할 방침이다. 카카오톡 검색창에 ‘후평2동행정복지센터’를 검색하면 채널을 추가할 수 있다.

 

강원도형 배달앱 ‘일단시켜’ 가맹점 등록 독려

춘천시가 강원도형 배달앱 ‘일단시켜’ 가맹점 모집 홍보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춘천 내 ‘일단시켜’ 배달앱 가맹점은 지난달 27일 기준 471개다. ‘일단시켜’ 배달앱은 소상공인들의 중개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 완화를 위해 강원도가 민관협력 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1월 19일부터 춘천시도 ‘일단시켜’ 배달앱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일단시켜’ 배달앱 가맹점은 중개 수수료와 입점비, 광고비가 무료다.

가맹점 가입은 온라인 (https://stampang.com/gonggong/kangwon_agree)을 통해 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가입센터(1899-4242)로 하면 된다.
 

나눔

춘천 우두 이지더원 시그니처 입주민, 양곡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 우두 이지더원 시그니처 입주자들이 지난달 25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양곡(10kg) 42포를 신사우동 행정복지센터에 기부했다.

 

후평2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2동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최경숙)는 지난달 25일 부안초등학교 앞에서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했다.

 

동산면 복숭아농가 농촌일손돕기

사진 제공=춘천시

재난재능봉사단은 지난달 27일 동산면에서 복숭아 봉지 씌우기 등 농촌일손돕기를 했다.         

 

반찬봉사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대표 최종철)는 지난달 25일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 68가구에 반찬을 전달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남숙)는 지난달 26일 교동행정복지센터에서 반찬 봉사를 했다. 

 

북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송경숙)는 지난달 26일 저소득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신북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신림)는 지난달 27일 신북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저소득 독거노인 40가구에 전달할 반찬 조리와 전달 봉사를 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신사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승규)는 지난달 27일 신사우동 관내 독거노인 및 저소득가구 등 취약계층 20가구에 반찬을 전달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보타사 관음손 봉사단(단장 양영석)은 지난달 28일 독거어르신 및 중증장애인 33가구에 반찬을 전달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퇴계동 지역사회봉사단(단장 김혜옥)은 지난달 28일 독거어르신 등 저소득층 10가구에 반찬을 전달했다.

 

알림

개별공시지가 감정평가사 상담제 운영

춘천시가 2022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감정평가사 상담제를 운영한다.

상담은 개별공시지가 검증을 담당한 감정평가사가 직접 한다. 상담 일정은 5월 중 9일, 11일, 13일, 27일로 총 4회 실시되며, 해당 날짜에 감정평가사가 해당 지역을 맡아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 방법은 유선 또는 방문 상담(춘천시청 민원실)이며, 상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상담 관련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 토지정보과 지가조사팀(250-3262, 3812, 3814, 3816)으로 하면 된다.

 

역사문화 체험 프로그램 ‘물의 도시 춘천의 속살을 보다’ 추진

춘천시 역사문화를 카누를 타며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춘천시는 5월 7일부터 6월 4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물의 도시 춘천의 속살을 보다’를 추진한다. 카누를 타고 춘천의 역사 인물과 유적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춘천시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20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5월 5일까지이며, 구글 링크(https://forms.gle/vHKfpHFDAHjAz28G8)로 하면 된다.

 

춘천시 체류형 개별관광객 인센티브 제공

춘천시가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춘천시 체류형 개별관광객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소규모 자유여행 증가 및 관광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 

사업 대상은 5명 이하로 구성된 내·외국인 관광객이며 지원내용은 1인당 모바일 춘천사랑상품권 1만 원 지급이다. 조건은 △지정 유료관광지 2개소 이상 방문 △적법한 절차에 의해 등록 및 신고된 숙박시설에서 1박 이상 숙박(춘천 내 숙박시설) △SNS 공개 게시물에 춘천여행 후기 홍보 △대표 1인이 네이버폼(https://naver.me/xbL0an4U)을 통해 인센티브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이다. 자세한 내용은 춘천관광포털(http://tour.chuncheon.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모집

춘천시 아동참여단 모집

춘천시가 오는 5월 10일까지 춘천시 아동참여단을 모집한다.

아동참여단은 아동정책에 대한 의견 및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관련 홍보캠페인 활동 및 아동 생활영역(놀이, 여가, 안전 등)에 대한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춘천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아동정책 및 시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 아동(만 8세 이상 만 18세 이하)이다. 모집 인원은 20명 이내로 성별과 연령 및 교급(초, 중, 고, 대학생)을 고려하여 선발한다. 참여단 인센티브로 아동정책 홍보활동이나 관련 행사 모니터링 참여시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제출서류(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 게시)를 구비하여 우편(춘천시청 보육아동과 아동친화도시 담당자 앞), 전자우편 (yoon0102@korea.kr), 팩스(250-3315)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반려동물 관리사, 교육생 모집

반려동물 동행 도시 춘천시가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을 무료로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시는 5월 2일부터 27일까지 반려동물 전문 인력 양성지원 사업 ‘동행스쿨’ 교육생을 모집한다. 동행스쿨에서 진행하는 반려동물 관리사 교육은 2급 이상 과정으로, 주요 교육내용은 반려견 사회화 교육, 산책 교육, 독스포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 참가비는 물론 자격증 취득비 또한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생은 춘천시민 25명을 모집할 계획이며, 교육 장소는 남산면에 위치한 반려견 테마파크 강아지숲이다. 교육 신청은 춘천시반려동물협동조합 홈페이지(https://chuncheonpet.com/)에서 신청서 등을 내려받은 후 전자우편(flagholdings2020@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