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뉴스

공동주택 보안등 전기요금 지원

춘천시가 공동주택의 보안등 전기요금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으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보안등 전기요금 청구액을 사업비 2억 원 예산 범위 내에서 전액 지원한다. 신청 기간은 6월 3일까지이며, 신청자격은 관리사무소장, 관리사무소장이 없는 경우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이다. 입주자대표회의 미구성 단지는 입주자 1/3의 동의서를 받아 입주자 대표가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시청 건축과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하면 되며, 관련 문의는 건축과 공동주택관리 담당자(250-3479)에게 하면 된다.

 

강동대장간, 향토문화유산 지정

춘천시가 최근 ‘강동대장간’, ‘봉의산 반석평 시 암각문’, ‘용산리 화협옹주태실’을 ‘춘천시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춘천시 향토문화유산’은 국가·도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큰 지역의 유·무형 유산이나 자료다. ‘강동대장간’은 전통 농기구와 칼 등 생활용품을 제작·판매하는 곳으로 춘천의 농기구를 전통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는 대장장이다. ‘봉의산 반석평 시 암각문’은 중종 26년에 지은 반석평의 시문을 영조 1년에 반우한이 봉의산 암벽에 새긴 것이다. ‘용산리 화협옹주 태실’은 춘천에 있는 3개의 태실 유적 중 유일하게 인물에 대한 정보가 파악되는 태실로 문화재적 자료로서 가치가 높다. 한편 2017년에 ‘소양로 비석군’과 ‘소양로 마애비군’이, 2019년에는 ‘발산리 고인돌군’이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재)춘천지혜의숲 시니어상담센터 개소

사진 제공=춘천시

(재)춘천지혜의숲 시니어상담센터 개소식이 지난 25일 지혜의숲에서 열렸다.

 

한국노총 공무원연맹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조 춘천지부 출범식

사진 제공=춘천소방서

춘천소방서(서장 주진복)는 지난 25일 춘천소방서에서 한국노총 공무원연맹 전국소방안전공무원 노조 춘천지부 출범식을 가졌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춘천시청년청 업무협약 체결

강원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센터장 하석진)는 춘천시청년청(명예청년청장 김진영)과 지난 23일 ‘지역 청년 역량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제공=강원대학교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지역 청년들의 청년 정책 전달 및 공유 △지역 청년들의 진로지도와 취업역량강화 지원 △공동사업 홍보 △청년공동체 형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공동사업 및 행사 추진 등 지역 청년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림대, 2022 한국바이오칩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상 수상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미래융합스쿨 대학원생들이 ‘2022 한국바이오칩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두 발표상’과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지난 18일부터 3일간 개최된 학술대회에서 미래융합스쿨 나노-메디컬 디바이스공학 협동과정 김경희 박사과정생이 ‘최우수 구두 발표상’, 이주비 석사과정생이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각각 수상했다. (사)한국바이오칩학회는 단백질, DNA, 세포, 조직 등과 같은 생물소재와 실리콘과 같은 무기물을 조합해 제작된 칩을 기반으로 나노기술, 바이오센서, 생물정보학 등과 관련된 연구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술단체다.

 

상중도, 반세기 만에 관광지 해제

상중도가 53년 만에 관광지에서 해제됐다. 이에 따라 상중도에 대한 사유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졌다. 춘천시는 최근 춘천 호반(상중도) 관광지 조성계획 변경에 대한 용역을 완료했다. 이후 강원도는 상중도를 호반관광지에서 제외하기로 2022년 5월 6일 최종 승인했다.

관광지 지정 해제에 따라 대부분이 자연녹지지역인 상중도에서는 4층 이하의 공동주택, 제1·2종 근린생활시설, 야영장 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운동시설 등 다양한 시설을 지을 수 있게 됐다.

알림

2022년 1기분 자동차세 납부

춘천시가 2022년 1기분 자동차세 납부 홍보에 나섰다. 1기분 자동차세 납부 기간은 오는 6월 16일부터 30일까지며, 대상은 6월 1일 기준 현재 자동차등록원부상 소유자다. 납부는 납부서를 지참한 후 전국 모든 금융기관을 찾아서 하면 된다. 또 농협, 우체국, 우리, 신한, 하나은행 가상계좌를 이용하거나 인터넷 은행을 제외한 전국 21개 은행에서 지방세입계좌로 납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신용카드, ARS(250-4114) 납부 방법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세정과(250-3293, 4066, 3633)로 문의하면 된다.

 

계량기 정기검사 참여 독려

춘천시가 공정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한 계량기 정기검사 참여 독려에 나섰다. 계량기 정기검사는 계량에 관한 법률에 따라 2년마다 실시하며, 정기검사를 받지 않은 저울을 사용한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정기검사 대상은 판수동저울, 접시지시 및 판지시 저울, 전기식 지시 저울로 상거래에 사용하는 10t 미만의 비자동 저울이다.

정기검사는 6월 20일부터 7월 8일까지로, 7월 6일까지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순회하며 검사한다. 검사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사회적경제과(250-3420)로 문의하면 된다.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계도기간 1년 더 ‘유예’

임대차 계약 신고제가 1년 더 유예됐다.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는 주택 임대차 계약 시 신고 의무자(임대인, 임차인)가 30일 이내에 신고하도록 하는 제도다. 지난해 6월 시행된 임대차 계약 신고제에 따라 전세보증금이 6천만 원을 넘거나 월세가 3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계약일로부터 30일 안에 신고해야 한다. 신고하지 않으면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나눔

(재)하늘우물 장학회 기부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재)하늘우물장학회(이사장 강수애)는 지난 25일 시청에서 취약가구를 위한 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

 

상록자원봉사단, 스트레칭 밴드 100개 후원

사진 제공=춘천남부노인복지관

공무원연금공단 강원지부 상록자원봉사단(지부장 노종수)은 지난 24일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 업사이클링 스트레칭 밴드 100개를 전달했다.

 

효자1동 성도교회 장학금 기탁

사진 제공=춘천시

효자1동 성도교회(담임목사 이정화)는 지난 24일 효자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장학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카페 방송길 86’ 성장 지원 컨설팅 진행

사진 제공=춘천남부노인복지관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김소영)은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으로 운영되는 ‘카페 방송길 86’의 성장 지원 컨설팅을 진행했다.

반찬 봉사

사진 제공=춘천시

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남숙)는 지난 24일 교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福 나누미 냉장고’봉사를 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북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송경숙)는 지난 24일 저소득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밑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신사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승규)는 지난 25일 신사우동 독거노인과 저소득가구 등 취약계층 21가구에 반찬을 전달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신북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신림)는 지난 25일 신북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저소득 독거노인 40가구에 반찬을 전달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