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자 시의원
이희자 시의원
권주상 시의원
권주상 시의원
나유경 시의원
나유경 시의원

 

춘천시의회가 지난 1일부터 제325회 정례회를 열었다. 특히 이번 정례회에는 12일부터 20일까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되면서 육동한 시정 집중점검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두 차례나 보류된 ‘더레이크 춘천 복합리조트사업’ 협약 재성사 여부, 석사동 법조타운 매몰비용 처리, 시내버스 준공영제 등이 주요 쟁점이다.

지방의회 투명성·독립성을 강조하기 위한 시도도 있다. 윤민섭 의원은 ‘춘천시의회 의원 의정 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시의원 징계나 구속 시 의정비 지급을 제한하도록 했다. 또 지난 1일 신성열 의원의 대표발의로 ‘지방분권 실현 및 지방의회 독립성강화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5분자유발언

더불어민주당 이희자 의원

이희자 의원은 해외우수사례지인 스위스·이탈리아 답사 소회를 바탕으로 ‘보행자 중심 교통문화조성’과 ‘물 관광 활성화’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춘천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우리 시의 전반적인 관심과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 체계가 확립되고 호수를 자원으로 한 관광 상품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주상 의원

권주상 의원은 농협 하나로마트에 지역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게 한 시행령을 철회해달라고 요청했다.

권 의원은 행정안전부가 연 매출액 30억 이상인 가맹점에 지역상품권 사용을 제한하면서 지역의 현실 경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매장에서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을 막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면서 “지방소멸, 농촌 붕괴를 막고 지역 균형발전을 국가정책으로 선도해야 할 행정안전부장관은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을 규제하는 시행령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나유경 의원

나유경 의원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구했다.

나 의원은 “일본이 7월부터 약 30년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대략 1년 정도면 오염수가 동해로 유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의 청정지역 강원도의 젖줄인 동해가 원전 오염수로 오염되는 것을 수부도시 춘천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런 상황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뒷짐 지고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시 차원의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동해의 생태계 안전 및 강원도민의 건강과 미래먹거리를 지키고 강원도의 관광산업 및 강원도의 수산업 보호하기 위해 춘천시와 춘천시의회가 반대 목소리를 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