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칠전동 449-1번지 착공…2027년 완공 예정
주민들, 협의회 구성해 악취 및 땅값 하락 대책 촉구

공공하수처리장 이전 예정지인 칠전동 449-1번지 일원.
공공하수처리장 이전 예정지인 칠전동 449-1번지 일원.

춘천시 역점사업인 공공하수처리장 이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공공하수처리장 이전은 민간사업자가 건설한 뒤 소유권을 춘천시에 넘기는 대신 일정 기간 운영해 투자비를 회수하는 민간투자사업(BTO)으로 현재 근화동에 있는 노후 하수처리장을 칠전동 449-1번지 일원으로 옮기게 된다. 도시개발로 인해 늘어나는 인구에 대비하여 용량을 늘리고 시설을 현대화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3월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완료한 데 이어 올해 3월 기본설계 경제성 검토를 마무리한 상태다. 조만간 민간사업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에 이전 공사를 시작하여 2027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2천865억 원이다.

시는 공공하수처리장 이전을 통해 의암호와 공지천 오염량이 최대 71% 줄어들고, 하루 처리용량이 15만t에서 15만7천t으로 늘어난다고 설명한다. 또 처리 전 단계의 유량을 대기시킬 수 있는 2만4천t의 시설(유량조정조)을 별도로 설치해 앞으로 도시 확장에 대비한 하수처리 능력도 크게 개선할 것으로 예상했다. 춘천시는 ‘춘천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해 공공하수처리장 이전부지에 법정보호종이 없고, 공사 소음은 방음 시설 등으로, 악취는 저감시설로 보완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칠전동 주민들은 오염 예방 대책과 기피 시설 설치에 따른 주민 지원, 처리장 공원화 등을 요구하며 반대하고 나섰다. 박영규 ‘하수처리장 이전부지 피해지역 주민협의회’ 회장은 “2021년 주민설명회에서 나왔던 내용과 달라졌고 음식물쓰레기처리장 동반 이전에 대한 답도 명확히 주지 않고 있다. 무조건 반대가 아니라 불가피한 피해에 대한 제대로 된 보상을 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 A씨는 “기존 하수처리장을 개선하는 방안도 있고 꼭 이전해야 한다면 악취나 소음 등으로 피해를 보지 않을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 B씨는 “공사 내용만 있지 주민협의도 부실하고 땅값 하락 등 아무런 대책도 없이 환경영향평가를 해도 되는 것이냐?”라며 따져 물었다.

최근 강남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도 주민들은 공공하수처리장 이전이 땅값 하락과 악취로 인한 생활불편 해결방안 등을 먼저 강구하지 않은 졸속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시 하수시설과는 “하수처리장 이전은 이미 2019년부터 지역 주민들과 협의해 왔던 사안이다. 실질 보상대책은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직간접적인 영향이 나와야 종합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지역적 여건을 감안해서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