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상중도 고산은 습지에다 접근성 취약”
시, “시유지 전체를 후보로 놓고 최적지 찾겠다”

춘천시가 시립미술관 건립 장소로 상중도 고산(사진)이 아닌 새로운 곳을 찾기로 했다.
춘천시가 시립미술관 건립 장소로 상중도 고산(사진)이 아닌 새로운 곳을 찾기로 했다.

춘천시립미술관 건립 예정지가 원점에서 재검토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초 상중도 고산에 시립미술관을 건립할 것으로 밝혔지만 문화체육관광부와의 논의 결과, 건립부지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상중도 고산에 시립미술관이 건립될 경우 “춘천역에서 상중도까지 단체관람객이 수월하게 방문할 수 있는 진입로 확보가 용이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고산지역이 습지여서 미술품 전시 및 보관이 취약하기 때문에 향후 시립미술관 유지비가 계속해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립미술관 건립은 지역 미술계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지난 1989년에는 ‘국민생활관’ 자리에 조성하려던 계획이 무산된 후 오랜 세월 답보 상태였다. 그러다 지난 2021년 춘천미협과 춘천민미협 등 지역 미술인들이 ‘시립미술관 건립추진위’를 결성하고 건립 촉구와 시민 캠페인에 나서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 2021년에는 소양로 일원 옛 보안사 터에 조성된 ‘춘천예술촌’ 옆에 건립하려고 했지만, 규모가 협소하다는 지역 미술인들의 반발로 보류됐다. 

이후 지난해 11월 시의회가 ‘춘천 시립미술관 건립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을 마련하면서 시립미술관 건립에 청신호가 켜졌다. 춘천시도 올해 초 이에 화답해 개발 제한이 해제된 상중도 고산 일부에 시립미술관 건립 계획을 밝혔다. 고산은 상중도 가장 위쪽에 위치하며 2만7천740㎡(약 1만 평) 규모의 얕은 산이다.

시는 조만간 시유지 전체를 후보지로 두고 최적의 부지를 찾아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가장 큰 관건은 문체부의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조사’ 통과 여부다. 지난해 전국에서 11건의 미술관 건립안이 접수됐지만 9건이 부결되는 등 공립미술관 건립은 전문성과 경쟁력을 입증해야 하는 등 평가 통과 기준이 무척 까다롭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