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 대책위, “레고랜드 추진 과정에서 8천억 손해 끼쳐”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 대책위’가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와 이욱재 전 춘천부시장(전 강원도 글로벌통상국장)을 업무상 배임 및 직권남용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대책위는 지난 19일 성명서를 통해 “최문순 전 지사와 이욱재 전 부시장은 소중한 문화재를 훼손하고 혈세가 낭비되는 레고랜드를 위해 8천억 원의 손해를 강원도에 입히고도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라며 비판했다.

이어 “피고발인들은 2013년 12월 중도개발공사와 한국투자증권이 체결한 대출 계약서와 2014년 11월 27일 체결된 2천50억 원의 대출채무 변경 계약서에 강원도의 보증채무 부담행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강원도가 보증을 선 것처럼 도의회를 속여 수차례에 걸쳐 동의안을 승인받았다. (중략) 강원도의 손해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날 수 있음을 인식하면서도 도의회를 속여 레고랜드 테마파크 건설사업 비용까지 환매 의무에 포함되게 하여 결과적으로 의무 없는 2천50억 원의 대출금을 변제하게 했다”라고 주장했다.

또 “최 전 지사와 이 전 부시장은 중도개발공사의 추가출자 계획에 따라 2014년 12월 10일 주주총회에서 의결한 201억9천만 원의 출자계획을 보류하게 압력을 행사해 중도개발공사가 추가출자를 받지 못해 결과적으로 강원도가 예산을 투입하게 하여 혈세를 낭비하게 만든 직권남용의 범죄를 저질렀다”라고 강조했다.

박종일 기자 

키워드
##최문순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