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 어린이 코너를 잘 읽었다면 누구나 쉽게 풀 수 있는 ‘십자말풀이’입니다.

정답을 적어서 연락처와 이름과 함께 chunsaram@daum.net으로 보내주세요. 추첨을 통해 1만 원 상당의 상품이나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가로열쇠

2.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를 바탕으로 한 운동. 1988년 서울올림픽부터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승인받았다.

5. 잘못된 것이나 부족한 것, 나쁜 것 따위를 고쳐 더 좋게 만듦.

7. 싸리의 가지를 묶어 만든 빗자루.

8. 삼강오륜의 하나.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도리는 엄격한 차례가 있고 복종해야 할 질서가 있음을 이른다.

11. 몸길이는 80~100cm의 대형 조류. 두루미나 황새와 달리 공지천 등 전국의 하천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백로와는 색깔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13. 사람들이 생활하는 여러 집이 모여 있는 곳.

14. 여자들 사이에서 자기보다 나이가 위인 여자를 높여 정답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15. 일본의 소설가이자 영화감독. 대표작으로는 〈쏘아올린 불꽃, 밑에서 볼까? 옆에서 볼까?〉, 〈러브레터〉 등이 있다.

세로열쇠

1. 공중에 떠 있는 물방울이 햇빛을 받아 나타나는, 반원 모양의 여러 빛깔의 줄.

3. 동물이나 사람의 형상을 한 잡된 귀신의 하나. 비상한 힘과 재주를 가지고 있어 사람을 홀리기도 하고 짓궂은 장난이나 심술궂은 짓을 많이 한다고 한다.

4. 석유의 휘발 성분을 이루는 무색의 투명한 액체.

6. 배의 항해와 배 안의 모든 사무를 책임지고 선원들을 통솔하는 최고 책임자.

9. 일정한 거처가 없이 떠돌아다님.

10. 큰 차이 없이 거의 같음.

12. 곡식이나 소금 따위를 담기 위하여 짚을 돗자리 치듯이 쳐서 만든 용기.

지난호 당첨자 | 홍승택 님(hst10121012@gmail.com)

홍석천 기자

키워드
#십자말풀이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