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거두사거리에서 첫 시민대회 열려

거두사거리 인도에 모인 시민들이 피켓과 휴대폰 플레시를 들고 있다.
매주 목요일 오전, 춘천 팔호광장 교차로 앞에서 피켓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8일,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위한 춘천시민행동’은 거두사거리에서 춘천시민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에 원전 오염수 투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의 사실상 공범”이라며, 정부가 나서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위한 춘천시민행동’은 발족선언문에서 “우리는 안전하고 건강할 권리, 생태계와 조화롭게 살아갈 권리를 지키고자 할 뿐이다”라며 “그럼에도 한일 양국은 평범한 일상을 누리고자 하는 시민들의 소박한 요구를 철저히 외면했고, 세계 각국이 탈원전으로 가는 흐름에 거슬러 원전 확대에 날개를 달아주는 결정을 감행했다.”라고 양국 정부를 규탄했다.

시민대회에 참석한 한림대생 이슬 씨는 무대에 올라 “국민은 자신의 판단에 따라 정부의 선택에 우려를 표하거나 반대 입장을 표할 권리가 있다”라며 지난 4일 일본 오염수 반대는 북한의 지령이었다는 국정원발 보도에 대하여 “국민을 범죄자 취급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앞으로 계속 정치를 해나갈 생각이 있다면, 윤석열 정권은 다시 한번 우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똑바로 대응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날 대회에 참가한 춘천교대생 윤영욱 씨는 “우리나라의 삼중수소 배출량이 일본보다 많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라며 “핵폐기물을 바다에 버려온 역사는 생각보다 길 뿐 아니라, 핵폐기물을 버리는 것을 간편하고 경제적인 처분방법으로 여기는 원자력 산업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시민대회에 참석한 500여 명의 시민 행렬은 시민대회를 마치고 퇴계사거리 방향으로 약 30분간 구호를 외치며 행진을 이어갔다.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위한 춘천시민행동’은 시민대회 이후에도 매주 목요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춘천 팔호광장 교차로 인근에서 ‘일본 핵오염수 투기 반대’ 피켓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춘천시민대회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일본정부는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하라! ▲일본은 핵오염수를 자국 내에 보관하라! ▲핵오염수 투기 용인하는 윤석열 정권 규탄한다! ▲윤석열 정부는 일본을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하라! ▲지키자 시민의 안전, 생명의 바다!

김하종 시민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