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1000인 서명…18일 시의회에 전달
“치유·화해·통합을 위해 신속히 조성되어야”

‘민주평화기념관’ 조성 공사가 한창인 소양로4가 90-18번지 옛 보안대 터.
‘민주평화기념관’ 조성 공사가 한창인 소양로4가 90-18번지 옛 보안대 터.

 

오는 24일부터 열리는 제329회 시의회 임시회를 앞두고 ‘민주평화기념관 민간위탁 동의안’ 통과 촉구를 위한 춘천시민 1000인 서명운동이 전개되어 주목받고 있다. 

해당 동의안은 지난 9월 시의회 제328회 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이유는 기념관으로 리모델링 되는 옛 보안대장 관사 건물이 도시계획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공원 부지로 편입됨에 따라 공원 관리 조례를 먼저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들은 옛 보안사터에 기념관을 만들어 지역의 민주화 역사를 발굴하고 소개하려는 계획에 차질이 생기자 해당 사업의 당위성을 알리는 서명운동에 돌입, ‘민주평화기념관 춘천시의회 동의안 통과 촉구를 위한 춘천시민 1000인 서명운동’을 17일까지 진행했다.

서명운동을 진행한 하광윤 강원민주재단 상임이사는 “민주평화공원과 기념관은 춘천의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고 군사독재 시절에 일어난 비극을 치유하고 화해하기 위해 또 시민통합을 위해 꼭 필요하다”라며 “신속한 조성을 위해 춘천시와 춘천시의회에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주최 측은 18일 시의회에 해당 서명부를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춘천시는 ‘민주평화기념관 민간위탁 동의안’을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시의회 제329회 시의회에 안건으로 다시 상정했으며 오는 24일 제2차 기획행정위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