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춘천시주민자치지원센터

‘우리봄내 동동’ 포럼 개최

(재)춘천시주민자치지원센터는 지난 17일 춘천형 마을돌봄교육공동체 ‘우리봄내 동동’ 포럼을 개최했다.
(재)춘천시주민자치지원센터는 지난 17일 춘천형 마을돌봄교육공동체 ‘우리봄내 동동’ 포럼을 개최했다.

(재)춘천시주민자치지원센터(이사장 성길용)는 지난 17일 춘천형 마을돌봄교육공동체 ‘우리봄내 동동’ 포럼을 개최했다.

‘춘천형 마을돌봄교육공동체, 지속발전 가능한 미래를 상상하다!’를 주제로 춘천시 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은 2021년에 ‘우리봄내 동동’ 사업이 시작된 이후 민·관·학이 함께 모인 첫 번째 공론장이었다.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하정호 과장이 ‘돌봄민주주의, 마을교육과 돌봄의 새로운 지평’을 주제로 먼저 발표했고 이어서 호반안심마을공동체 대표를 맡고 있는 춘천여성협동조합 이선미 이사장이 ‘춘천형 마을돌봄교육공동체 우리봄내 동동의 성과와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는 강원도민일보 송정록 편집국장이 좌장을 맡아 7명의 패널과 함께 논의를 이끌어갔다. 패널로는 2명의 주제발표자와 더불어 춘천시 김상희 교육도시과장, 춘천교육지원청 이강엽 교육과장, 춘천시의회 김운기 경제도시위원장, 춘천시주민자치지원센터 이교선 센터장, 꿈마루도서관 김동윤 관장이 참여했다.

특별히 이번 포럼에서는 포럼에 참여한 시민들의 현장 질문에 패널들이 직접 응답하는 시간을 마련해 마을돌봄교육 현장 활동가들의 목소리를 논의 과정에 반영하고자 했다.

강남동주민자치회

2023 강남페스티벌 ‘소화재’

강남동주민자치회는 오는 28일 토요일에 공지천 야외공연장에서 주민주도 마을사업인 강남페스티벌 ‘소화재’ 행사를 개최한다. ‘소화재’라는 명칭은 소통·화합·재미를 합성한 말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난타·K-POP댄스·트로트를 비롯해 강남동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팀의 공연이 펼쳐지고, 양말목 컵 받침 만들기, 요술 풍선, 바른 먹거리, 친환경 목공, 다육이 심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즐길 수 있다.

 

 

교동주민자치회

교동마을 경로잔치…생활폐기물 개선사업

지난 14일 교동초등학교 체육관에서 ‘교동마을 경로잔치’가 열렸다. 교동통장협의회가 주최하고 교동 내 다양한 자생 단체가 참여한 이번 경로잔치에는 350여 명의 어르신이 참석해 흥겨운 한때를 즐겼다.

이날 주민자치회에서는 경로잔치 진행을 돕고 ‘생활폐기물 관리개선사업’ 홍보 리플렛을 배부했다. 무작위로 버려지는 폐기물들을 잘 분리해 쾌적한 마을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였다. 분리수거는 모든 시민의 숙제인 만큼 관심 있는 시민 혹은 단체는 교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해당 리플렛을 받아볼 수 있다.

주민자치 역량 강화…찾아가는 맞춤교육

교동주민자치회는 지난 18일 춘천시주민자치지원센터에서 주최한 ‘2023 찾아가는 맞춤교육’을 수강했다.

강의를 진행한 춘천여성협동조합 이선미 이사장은 후평2동 주민주도사업 중 하나인 ‘마을대학’의 사례를 설명하며 주민 참여를 유도한 후 지속적인 수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안내했다. 자치위원들은 해당 사업에 대해 여러 가지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며 예로부터 교육의 중심이었던 ‘교동’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석사동주민자치회

‘행복동네’ 석사천에서 놀자

석사동주민자치회는 지난 14일 토요일 오후 두 시부터 다섯 시까지 공지천 다리 아래에서 가족들과 지역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행복동네 석사천놀이’ 행사를 개최했다. 석사천놀이 사업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전통놀이 및 체험활동 위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추억의 달고나’ 만들기 체험과 풍선아트·비누방울놀이·천연비누만들기·네일아트·페이스페인트 등 여러 가지 체험이 진행됐고, 춘천교대 학생들을 모집해 더욱 활기찬 행사가 될 수 있었다.

소양동주민자치회

소양동 마을브랜드 로고 결정 임박

소양동주민자치회(회장 정락병)는 지난 18일 소양동의 상징인 마을브랜드 로고 시안을 주민자치위원들과 공유하고 로고 시안 2종을 대상으로 23일(월)부터 27일(금)까지 5일 동안 소양동행정복지센터 입구에서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부시장에서 어르신 경로잔치

소양동주민자치회(회장 정락병)은 올해 10월 2일 제27회 ‘노인의 날’을 맞이해 “후손이 안전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힘써주신 어르신들의 노고를 잊지 않겠다”라며 “소양동이 고령 친화 선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인복지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자치회는 또 21일(토) 서부시장과 칠층석탑 역사공원에서 ‘어르신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약사명동주민자치회

약사명동 어르신 나들이

약사명동주민자치회는 지난 14일 지역주민 어르신들과 함께 화목원 국화축제와 남이섬으로 나들이를 다녀왔다.

어르신들에게 시외명소에 나들이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외로움을 달래고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라는 인식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나들이에는 자치위원 10명과 어르신 47명 모두 57명이 참가했다.

퇴계동주민자치회

두 바퀴로 달린 퇴계 청소년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지난 8일(일)부터 11월 19일(일)까지 총 5회에 걸쳐 ‘퇴계 청소년 자전거학교’를 진행하는 퇴계동주민자치회(회장 김대규)는 지난 15일 일요일 북한강 자전거 길인 ‘다산 자전거 2길’의 대성리 - 양수리 - 정약용생가 코스로 2회차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자전거 초보에서 전문가까지 여덟 명이 함께 참가해 북한강 자전거 길을 함께 달렸다. 참가자들은 서로 이끌어 주고 도와주며 배려하는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었다. 서로에 대한 배려로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교육분과 백소련 위원장은 “3차는 10월 22일, 4차는 11월 12일, 5차는 11월 19일에 ‘퇴계 청소년 자전거학교’를 진행하니 관심 있는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후평1동주민자치회

고성군 토성면·강원세계산림엑스포 견학

후평1동주민자치회는 벤치마킹으로 주민주도 마을사업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고성군 토성면 주민자치회를 방문했다. 

또한,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개최된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에 이바지하고 국제행사 운영 전반을 배울 목적으로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에도 방문했다.

효자1동주민자치회

효자1동 마을브랜딩사업 2차 워크숍

효자1동주민자치회(회장 서상율)가 춘천시주민자치치원센터 주관 ‘2023 주민주도 마을 브랜드 개발사업’에 선정됐다. 올해 처음 시행된 이 사업은 마을의 고유자원과 가치를 내포할 로고와 슬로건을 제작하는 주민주도형 마을사업이다.

효자1동 주민자치위원들은 1차 워크숍을 통해 효자1동을 상징하는 것들을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진행했고, 2차 워크숍에서는 효자문·낭만골목·벽화마을 등 마을 이미지를 형상화해 제작한 로고를 효자1동에 더욱 어울리는 로고로 수정하기 위해 글자체와 로고의 색상, 상징 이미지 등을 결정했다. 주민들의 시선으로 발굴된 로고는 주민투표 과정을 거쳐 마을 로고로 최종 결정된다. 완성된 로고는 효자1동 홍보와 마케팅은 물론 지역사회 활동 및 교육 등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정리 전흥우(발행인)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