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 공간 곳곳 안전문제 심각해 정밀안전진단 필요
문제는 진단 비용···춘천시·국가철도공단 서로 떠넘기기

옛 강촌역 안전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정밀안전진단은 기약이 없다.
옛 강촌역 안전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정밀안전진단은 기약이 없다.

남산면에 자리한 옛 강촌역, 1961년 건축된 이래 대학생 MT의 명소이자 춘천을 대표하는 관광지였다. 하지만 2010년 경춘선 복선전철 개통 후 새로운 역이 생기면서 운영을 중단했다.

이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강촌역 피암터널을 받치는 하부 공간 곳곳에 철근이 노출되고 기둥이 어긋나는 등 안전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허영(춘천갑) 의원은 지난달 17일 국회 국가철도공단 국정감사에서 노후화된 구 강촌역사의 정밀진단 추진을 주문하기도 했다. 당시 허 의원은 “옛 강촌역의 소유주로서 국가철도공단이 빠른 시일 내 정밀안전진단과 관계 기관 협의를 통해 안전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춘천시는 관광자원으로 가치가 있으며 상류 댐 방류 또는 홍수 등에 대비한 대피용 비상도로 역할을 하기에 존치하길 바라고 있다. 관건은 정밀안전진단에 소요되는 비용문제다. 국가철도공단은 향후 춘천시가 옛 강촌역을 활용하려면 정밀안전진단 비용도 춘천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춘천시는 피암터널과 하부구조 시설물 등의 유지관리책임은 소유자인 국가철도공단이 갖고 있기에 공단이 안전진단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20일 춘천시 도로과와 관광개발과,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들이 서울역에서 만나 해결방안을 논의했지만,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논의 자리에 참석했던 춘천시 관계자는 “옛 강촌역은 역사성과 관광자원으로 가치가 있기에 보존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활용 방안은 정밀안전진단을 한 후에 나올 수 있다. 현재 시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옛 강촌역 인근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A 씨는 “춘천 인구 절반, 그리고 수도권에 사는 성인들 상당수가 옛 강촌역의 추억을 갖고 살 거다. 그런데도 관계 기관 어느 곳 하나 신경 쓰지 않는 상황이 답답하다”라고 말했다. 출향민 장아무개(48) 씨는 “강촌 MT의 추억이 아직도 생생한데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시가 돈이 없다면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을 강촌 활성화 같은 곳에 사용하면 안 되나?”라고 되물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