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소에는 이렇게

· 탁자 아래와 같이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대피 공간을 미리 파악해 둡니다.

· 유리창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한 위치를 확인해 두고 지진 발생 시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을 고정합니다.

· 가스 및 전기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 둡니다.

· 머물고 있는 곳 주위의 넓은 공간 등 대피할 수 있는 장소를 알아 둡니다.

· 비상시 가족과 만날 곳과 연락할 방법을 정해 둡니다.

· 지진 발생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소화기를 준비해 두고, 사용방법을 알아 둡니다.

△ 지진이 발생하면 이렇게

·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입니다. 튼튼한 탁자의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 탁자 아래와 같이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갑니다.

· 지진이 발생하면 유리 조각이나 떨어져 있는 물체 때문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이동합니다.

· 지진이 나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므로 타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합니다.

· 밖으로 나갈 때에는 떨어지는 유리, 간판, 기와 등에 주의하며,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 건물 밖으로 나오면 담장,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다칠 수 있으니,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합니다.

·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 장소에 따라서는 이렇게

1. 학교에 있을 때

·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

·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면서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 복도에서는 창문 유리가 깨질 우려가 있으니 창문과 떨어져 이동합니다.

2. 백화점·마트에 있을 때

·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합니다.

·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있다면, 손잡이를 잡고 앉아서 버틴 후 침착히 벗어납니다.

3. 극장·경기장에 있을 때

·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잠시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 사람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한 곳으로 갑자기 몰리게 되면 사고의 우려가 있으니, 안내에 따라 대피합니다.

4. 자동차를 타고 있을 때

·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긴급차량을 위해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둡니다.

·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대피할 때는 열쇠를 꽂거나 놓아둔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합니다.

5.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 돌·바위가 굴러 내려오거나 큰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급한 경사지를 피해 평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신속하게 곳으로 대피합니다.

△ 대피 후에는 이렇게

· 흔들림이 멈추면 함께 있는 가족끼리 부상이 없는지 집에 위험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부상자가 있으면 이웃과 서로 협력하여 응급처치하고 소방서(119) 등 구조구급기관에 신고합니다.

· 지진이 발생하면 라디오 및 주변에 있는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하며, 귀가여부를 판단합니다.

· 옷장이나 사무실 보관함 등의 내용물이 쏟아져 내려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문을 열 때 주의합니다.

· 가정이나 사무실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안전이 의심된다면 전문가의 확인을 받도록 합니다.

홍석천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