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이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면 어떤 목표든 이룰 수 있다.
우공이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면 어떤 목표든 이룰 수 있다.

 

愚: 어리석을 우

愚자는 ‘어리석다’나 ‘고지식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愚자는 禺(원숭이 옹)자와 心자가 결합한 모습이지요. 원숭이는 사람과 닮았지만, 사람처럼 지능이 뛰어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愚자는 원숭이처럼 머리가 나쁘고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어리석다’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公: 공평할 공

公자는 ‘공평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公자는 八(여덟 팔)자와 厶(사사 사)자가 결합한 모습인데 원래는 厶자가 아니라 口(입 구)자가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口자는 ‘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물건을 표현한 것입니다. 즉 公자는 물건을 정확히 반으로 나눈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래서 公자는 치우침 없이 공정하게 나눈다는 뜻을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移: 옮길 이

移자는 ‘옮기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移자는 禾(벼 화)자와 多(많을 다)자가 결합한 모습입니다. 多자는 원래 고기를 쌓아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발음(다→이)을 빌리는 역할만 합니다. 移자는 본래 모를 옮겨 심는 것을 뜻하기 위해 만든 글자였습니다. 벼의 잘 자라게 하기 위해 볍씨를 모판에서 성장시킨 후 논에 옮겨심었습니다. 그래서 移자는 ‘모판을 옮겨 모내기한다’라는 뜻으로 사용되다가 ‘옮기다’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山: 메 산

山자는 ‘산’이나 ‘무덤’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山자는 육지에 우뚝 솟은 3개의 봉우리를 그린 것으로 ‘산’을 형상화한 상형문자입니다. 정말 산처럼 생겼지요?

성어에 읽힌 옛이야기

옛날 중국의 북산이라는 곳에 90세가 된 우공이라는 할아버지가 살았습니다. 그런데 할아버지의 집은 커다란 산으로 막혀 있었는데, 그 산의 길이는 약 275킬로미터나 됐고, 높이는 30킬로미터나 되었지요. 이렇게 큰 산 때문에 우공 할아버지의 가족들은 이동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노인은 가족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가족이 힘을 합쳐 두 산을 옮겼으면 한다. 그러면 길이 넓어져 다니기에 편리할 것이다.”

다음날부터 우공 할아버지의 가족들은 산을 깎아 내기 시작했습니다. 1년 동안 열심히 흙을 퍼냈지만 눈으로 보기에는 별로 달라진 것이 없었지요.

이웃 사람들은 우공과 그의 가족을 비웃었습니다. 거대한 북산을 퍼 나른다는 건 정말 바보 같은 짓이었거든요. 어느 날은 한 이웃이 우공 할아버지에게 물었습니다.

“죄송하지만 할아버지의 연세를 생각하면 그리 오래 사시지는 못할 것입니다. 어찌 그런 무모한 짓을 하시는 겁니까?”

그러자 할아버지는 “내가 죽으면 내 아들, 그가 죽으면 손자가 계속할 것이오. 그동안 산은 조금씩이라도 깎여 나갈테니 언젠가는 길이 날 것이오.”라고 대답했지요. 

이 이야기를 전해 들은 하늘의 왕 상제는 우공 할아버지의 노력과 끈기에 감복해 신하들을 시켜 산을 옮기도록 했다고 합니다.

고사성어의 의미

‘우공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남이 보기엔 어리석은 일처럼 보이지만 한 가지 일을 끝까지 밀고 나가면 언젠가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말.

출전: 《열자》 〈탕문편〉.

홍석천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