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커먼즈필드에서 도경제진흥원 등 5개 기관 지원사업 설명회

 

지난달 31일 커먼즈필드춘천에서 ‘2024 춘천 사회적경제 지원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이날은 공고한 시간보다 일찍 도착하였는데도 이미 많은 사람으로 북적였다. 사업설명회를 기다리는 사회적기업인들이 미리 와서 성황을 이루었는데, 이는 평소에는 보기 힘든 풍경이었다. 이는 사회적경제인들이 기업 운영에 필요한 지원사업 정보에 얼마나 목말라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장면이었다.

올해 전국적으로 사회적경제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사회적경제인들은 예년보다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야 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저마다의 방식으로 힘을 비축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설명회를 참가한 사람들의 상기된 얼굴에서 녹록지 않은 현실을 읽을 수 있었다. 

이번 설명회는 춘천의 사회적경제기업이 사업 운영 시 활용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모두 모아 한자리에서 설명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춘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외에 강원도경제진흥원·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강원테크노파크·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5개 기관이 참여해 기관별로 설명회와 함께 기업 상담과 자문을 병행했다.

강원도경제진흥원은 청년 창업자에 대한 무이자 대출 지원사업과 중소기업 육성자금 등 주로 금융 분야에 대한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했으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는 협동조합 성장지원사업과 예비사회적기업 고도화 지원사업 등을, 강원테크노파크는 춘천지역 내 중소기업 경영 활성화와 기업 맞춤형 지원을 통해 도내 유망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2024년 춘천시 중소기업 혁신성장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혁신창업 사업화 자금과 정책자금 융자지원 등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공인의 국내·외 판로개척을 위한 ‘2024년도 소상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등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사업을 내놓았다. 각각의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 

춘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강익 센터장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이번 설명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지원하여 성장하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하였다.

춘천시사회적경지지원센터에서는 2024년 각 기관의 지원사업을 홈페이지에 발 빠르게 공고하고 있다. 공지에 올라온 여러 기관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 해당 사항이 있다면 놓치지 말고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이윤재옥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