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유권자 62.9%, “기후 공약 맘에 드는 후보에게 투표하겠다”
기후정치바람, 총선 결과 바꿀 3% 기후정책과 표심 주제로 집담회 개최

지난달 2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2024 총선 결과를 바꿀 3%, 기후정책과 표심’을 주제로 집담회를 진행했다
지난달 2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2024 총선 결과를 바꿀 3%, 기후정책과 표심’을 주제로 집담회를 진행했다

 

지난달 2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2024 총선 결과를 바꿀 3%, 기후정책과 표심’을 주제로 집담회가 열렸다. 집담회는 ‘기후정치바람’이 주최하고 녹색전환연구소·더가능연구소·로컬에너지랩이 주관하였다.

기후정치바람은 지난달 ‘2023 기후위기 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전국과 각 광역시도별 보고서를 발행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27일까지 27일간 ㈜메타보이스가 주관하여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만7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주최 측은 집담회에서 “기후위기로 인해 산불·홍수와 같은 재난이 많이 늘어난 것은 물론이고 산업통상 분야에서도 에너지 전환, 무역 규제 등의 이슈가 당면과제로 등장했지만, 한국 정부와 정치권은 지역주의·권력남용·정치적 이합집산 등 ‘낡은 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해 기후위기·인구위기·고령화와 같은 당면과제에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기후위기 대응은 경제·사회·산업·일자리·불평등·삶의 질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의제이기 때문에 현 단계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은 ‘정치 의제화’이며, 기후위기 대응을 우선으로 법과 제도·예산·인프라·시민참여·예산 등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이에 따라 이번 집담회에 참여한 단체들은 다가오는 총선이 ‘기후 총선’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내 유권자 중 31.5%는 ‘기후유권자’다. 여기서 기후유권자란 기후 의제에 대해 알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후 의제를 중심으로 투표를 고려하는 유권자를 의미한다. 기후정보 인지도 측정 결과, ‘8개 기후 관련 시사용어 중 5개 이상 안다’라고 답한 집단은 39.6%였고 기후위기 민감도가 높은 집단은 25.7%였다. 특이한 점은 기후정보 인지도와 기후위기 민감도가 높아질수록 평소 정치적 견해가 다르더라도 기후공약이 마음에 드는 정당에 투표하겠다는 기후투표 성향이 강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도내 유권자의 경우 “평소 정치적 견해가 다르더라도 기후공약이 마음에 드는 후보에 투표를 진지하게 고민하겠다”라고 응답한 비중은 62.9%에 달했다. 

추가로 기후위기 관련 정책 인식도를 몇 가지 살펴보면, ‘국내 대형 주차장 내 태양광 발전 설비 의무 설치’ 정책 83.4% 찬성, ‘자동차 적정 대수 규정 및 차량등록 제한’ 정책 56.7% 찬성, ‘자동차 무 소유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정책 76.0%, ‘내연기관차 신규 판매 중단’ 정책 58.9% 찬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총선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강조하는 후보에게 더 관심을 두겠다는 유권자는 62.1%로, “특별히 더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한 28.5%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이에 ‘대학생기후행동’ 김유진 춘천지역 지부장은 “기후과학자들은 꾸준히 산업화 이후 지구 평균온도 1.5도 상승과 임계점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경고한다”라면서 “2024년 국회의원 총선거는 우리나라 기후위기 대응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선이 이제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 각 정당은 대부분 공천 절차를 마무리되고 본선 레이스에 돌입한다. 과연 춘천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준비된 정치인은 누구일까? 31.5%에 달하는 도내 기후유권자의 선택이 당락에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총선전략과 연대방안’ 집담회 진행 모습.
지난 1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총선전략과 연대방안’ 집담회 진행 모습.

 

김하종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