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전 아픔 딛고 ‘기업혁신파크’ 선정···광판리 일원 368만㎡
2033년까지 첨단지식산업·주거·문화·예술·교육 복합도시
9천300억 원 투입…지역경제파급효과 6조 이상 전망

춘천기업혁신파크 조감도. 사진=춘천시
춘천기업혁신파크 조감도. 사진=춘천시

 

춘천시가 마침내 기업도시 시즌2로 불리는 ‘기업혁신파크’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로써 춘천시는 지난 2005년 기업도시 지정 공모에서 원주에 밀려 고배를 든 아픔을 19년 만에 씻었다. 기업혁신파크는 산업·연구·주거·문화 등 복합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춘천은 경남 거제와 충남 당진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선정됐다.

육동한 시장과 담당 공무원들은 지난 2년여 동안 국회와 세종시를 오가며 사업 선정에 공을 들였다. 정부는 △앵커 기업으로 참여하는 더존비즈온이 지역 전략산업인 바이오산업과 연계해 기업 친화적 도시를 조성하는 점 △의료·바이오 및 IT 기업들을 위한 공간과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교육·주거·커뮤니티시설 등을 함께 조성하는 등 상생 전략을 마련한 점 △더존비즈온·강원특별자치도·춘천시 등의 투자 의지와 역량을 높이 평가했다. 

이처럼 춘천기업혁신파크는 첨단산업과 주거·교육·의료·문화가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남산면 광판리 산 68번지 일원 368만㎡에 사업비 9천364억 원을 투입하여 2033년경까지 조성된다. 시는 기업혁신파크에 IT·바이오·인공지능·데이터 분야의 기업과 연구시설을 모아 전국 최고의 첨단지식산업도시로 비상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조성단계에서 1조3천829억 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와 5천835명의 취업 유발효과를, 운영단계에서는 5조5천575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4만1천313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기대한다. 또 350개 이상의 기업과 6천 세대 약 3만 명이 입주할 예정이어서 30만 인구 달성을 통한 대도시 특례조건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해당 지역은 기업도시특별법 개정에 따라 초·중등 외국교육기관 설립이 가능한 점, 기업의 대규모 지방 투자를 위해 세제·재정·규제 특례, 정주 여건 개선 등을 지원하는 ‘기회발전특구’로 연계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시가 공을 들이는 교육발전특구, 연구개발특구,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등 민선 8기 역점 시책의 주 무대가 될 전망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사업 추진을 빠르게 진행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말부터 전문가 컨설팅과 기업 입주수요 분석, 개발면적 설정 등 효율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시는 올 하반기 조직 개편에 맞춰 가칭 ‘기업혁신파크추진단’을 만들어 사업계획 수립 및 인·허가지원, 주민 소통에 나선다. 또 기업혁신파크 지원위원회를 운영하며 사업 내실화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과제도 있다. 광판리 일대는 서울~춘천고속도로 남춘천IC와 인접해 서울까지 40분대로 왕래할 수 있는 점이 최대 강점이지만, 춘천 도심 연결성은 보완이 필요하다. 이에 시는 정부의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년~2030년)에 동산면~북방면 18㎞ 구간과 조양리~군자리 3.8㎞ 구간 등 5개 노선을 신청했다. 최종 선정 여부는 내년 발표될 예정이다.

육 시장은 지난 11일 광판중 옥상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9년 전 기업도시 선정 좌절로 산업·경제·인구 등 수부 도시의 명성이 바랬다”라며 하지만 이제 “기존의 틀을 뛰어넘어 획기적으로 도약할 유례없는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 주거·문화·예술·교육 등 모든 기능이 연계된 새로운 도시, 쾌적하고 활력 넘치는 첨단지식특화 도시가 되도록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