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국비 지원확대, 추가 지원 항목 발굴 등 협력”
광판리 예정부지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육동한 시장, 개발과정에서 주민들과 적극 소통 약속

김진태 지사와 육동한 시장 등이 광판리 기업혁신파크 조성지에서 사업을 논의하고 있다.
김진태 지사와 육동한 시장 등이 광판리 기업혁신파크 조성지에서 사업을 논의하고 있다.

 

강원도와 춘천시가 ‘춘천기업혁신파트’ 착공에 속도를 낸다. 

김진태 도지사와 육동한 시장, 앵커기업인 더존비즈온 김용찬 정밀의료 도시개발사업단 대표 등은 지난 18일 남산면 광판리 일원 기업혁신파크 조성 예정지를 찾았다. 김 지사는 “110만 평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기에 적합한 광활한 부지라”면서 “10년 후에는 바이오·IT·정밀의료 등 첨단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이다. 춘천 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만큼 예정보다 1년 앞당긴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춘천시와 더존비즈온은 기업혁신파크 사업의 자금 조달 방안으로 지역활성화 투자펀드를 활용할 계획이다. 지역활성화 투자펀드는 정부 재정과 지역소멸대응기금 등으로 조성돼 안정성이 높다. 다만 이를 활용하기 위해선 광역 지자체인 도의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 이 자리에서 앵커기업인 더존비즈온은 특수목적법인 설립 구조 등을 설명하면서 도의 출자 참여를 요청했고 김 지사는 향후 개발 과정에서 국비 지원 확대, 추가 지원 항목 발굴 등에 협력할 것을 약속하며 도의 직접 투자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렇게 되면 행정절차에 속도가 붙어 착공 일정을 앞당길 수 있다. 이후 2029년까지 기업혁신파트 부지 및 인프라 조성을 마치고 2033년 기업과 주민 입주 등 신도시 조성을 완료할 수 있다. 육동한 시장은 “기업혁신파크 성공 조성을 위해 도를 비롯해 정부, 앵커기업과 협력하고 주민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18일 광판1리 마을회관에서 주민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사업 구역 경계선 확정과 감정평가를 조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라며 “또 사업부지에 농지 편입을 최소화하고 토지 수용되는 대상자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특히 설계 단계부터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요청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에 육 시장은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사업이 조속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주민 협의체를 중심으로 주민들과 항상 소통하며 절차를 진행하고 앵커기업인 더존과 모든 과정을 함께 하면서 정부 지원을 적극 건의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광판리 주민들은 조만간 광판 1리 이장을 중심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 시와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도는 지난 18일 남산면 광판리 기업혁신파크 조성지를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으로 지정 공고했다. 해당 지역은 오는 2027년 3월 22일까지 3년간 원활한 개발사업과 부동산 투기 차단 및 지가 상승 최소화를 위하여 허가구역으로 운영된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