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민주적으로 변화하려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많은 이들이 민주적 관리자의 등장을 요구한다. 학교 민주주의에 있어 관리자의 역할이나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발휘는 민주적 학교를 만들기 위한 실천의 한 부분일 수 있다. 하지만 그게 전부가 돼버린다면 학교의 변화는 쉽게 오지 않을 것이다. 변화를 위해서는 한 개인의 역량을 넘어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만들어내는 집단적 리더십이 중요하다. ‘민주’라는 말은 누구나 자신의 가능성을 열어내 주체로 선다는 뜻을 담아낸다. 우리의 문제, 우리의 역할,
청년복지를 주제로 칼럼을 쓴 지 어느덧 1년이다. 청년 인구의 감소가 미칠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청년 복지 정책을 제안했다. 공공교통수단의 활성화 및 다원화, 청년 교류 공간, 청년 주거 임대공간, 청년 창업가 브랜드 지원, 청년에게 필요한 청년문화, 독서 청년 복지, 청년 예술가들을 위한 도시의 발전방향, 나눔복지, 정보복지, 연령별 교육복지정책 등 도전적이지만 실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 것을 주제로 글을 썼다. 다양한 제안은 나름 의미 있었지만 늘 한 가지 절대적인 장애에 부딪히는 절대적인 한계를 절감했다. 사람들 사이의 협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