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면 장학리 주민들, 대책위 구성해 반대투쟁 나서

동면 장학리 81번지 일대에 지하1층 지상4층 연면적 7천60㎡ 규모의 재활병원 건립이 추진되면서 지역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동면 장학리 주민들에 따르면, 춘천에서 재선 국회의원을 지낸 A씨 소유의 건물이 경매로 매각되고, 건물을 매입한 S씨가 그 자리에 재활병원을 건립하겠다고 하자 주민들이 재활병원은 장례식장을 하기 위한 꼼수라며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미 장학리 재활병원 문제는 지난해부터 지역에서 문제가 제기됐으나 사업시행자가 춘천시에 인·허가 신청을 접수하지 않은 상태에 있다가 이달 들어 인·허가 신청이 본격화되면서 또 다시 문제가 불거졌다.

동면 주민들이 주장하는 장례식장 예정지

장학리 주민들과 대책위에 따르면 재활병원은 장례식장을 하기 위한 속임수며, 재활병원 허가가 나면 장례식장은 신고제이기 때문에 별도의 허가가 필요치 않아 사업시행자가 이를 노리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동면 주민들은 4월 8일 동면주민들로 구성된 ‘혐오시설 반대 주민대책위(이하 대책위)’ 명의로 ‘재활병원으로 위장한 장례식장 결사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의지를 다졌다.

장학리 주민들이 4월 8일 결의대회에서 장례식장 반대를 외치고 있다

주민들은 결의문에서 사업 추진업자 S씨가 학곡리 장례식장 건립과 폐쇄과정에서 보았듯이 자타가 공인하는 장례식장 업자라며 재활병원은 꼼수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더해 주민들은 수차례 S씨와의 면담을 통해 재활병원은 꼼수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장례식장을 하기 위해 우회작전 임을 확인했다며 춘천시에 재활병원 허가를 내주지 말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대책위 김태규 총무에 따르면, 주민들의 의견을 춘천시장에게 전달했다며, 춘천시에서도 최대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는 하지만 재활병원 허가를 안 내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책위와 주민들은 사업자 S씨에게 ▲재활병원 시설의 용도변경 등 장례식장으로 변경금지 ▲양도가 이루어질 경우 양수인에게 이행각서를 승계하도록 할 것 ▲위 내용을 확인하는 이행각서 서명 후 휴일을 제외한 3일 이내에 지역 언론에 5단 크기 이상으로 연속 2회 이상 게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자 S씨가 이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아 이 문제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춘천시내에는 이미 3개의 장례식장이 운영 중에 있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다. 만약 주민들의 우려대로 장례식장이 또 하나 들어설 경우 과열경쟁으로 인해 또 다른 문제가 야기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오동철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