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 위해 전담조직 신설…29일, TF 위촉식
노조, 시청 앞 천막농성 철수하고 공론화 요구

춘천시정부가 지난 20일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기로 하고, 준공영제와 공영제, 공영제와 민간운영을 결합한 제3의 방식 등을 놓고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위해 시정부는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대동·대한운수 인수자로 확정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 관계자와 학계, 시민사회 등을 중심으로 TF를 구성해 내년 8월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시정부는 이번 개편에서 현재 민간이 운영하고 있는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전면 재검토 하고, 자체적으로 계획해 둔 시내버스 노선 개편도 용역을 발주해 사업 효과성을 검증하기로 했다. 시가 계획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안은 현재 90여개의 노선을 40개로 축소하고, 외곽지역 시내버스 노선을 폐지하는 대신 신북읍과 동내면을 제외한 8개 지역에 마을버스를 도입해 운행하면서 포스코아파트 후문, 남춘천역, 시외버스터미널, 인성병원 앞 등을 환승거점으로 삼는 안을 검토중이다.

시 관계자는 “TF팀 회의와 시민 공청회 등을 개최해 해결점을 찾겠다”고 말했다. TF팀은 오는 29일 오전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춘천시내버스 적폐청산과 완전공영제 쟁취를 위한 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춘천시내버스 완전공영제를 위한 토론회’를 제안했다.

지난 21일 민주노총 소속 대동·대한운수(주) 노조원들은 천막농성 80일 만에 시청 앞 천막을 자진 철수하며 녹색시민협동조합을 둘러싼 모든 의혹과 우려에 대해 시의회가 직접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박현섭 인턴기자
지난 21일 민주노총 소속 대동·대한운수(주) 노조원들은 천막농성 80일 만에 시청 앞 천막을 자진 철수하며 녹색시민협동조합을 둘러싼 모든 의혹과 우려에 대해 시의회가 직접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박현섭 인턴기자

투쟁본부는 춘천 유일의 대중교통수단인 대동·대한운수(주)가 130억원의 적자로 인해 매각이 결정됐다고 밝히고, 연간 60억원 이상의 보조금 지원과 각종 지원금을 포함해 막대한 시민혈세가 지원돼 왔지만, 방만하고 무능한 경영으로 결국 파산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투쟁본부는 “버스회사 파산 이후 진행되는 후속조치에 의구심이 가득하다”며 “춘천시내버스의 파산과 매각과정에서 드러난 문제가 단순히 회사의 문제만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버스문제를 둘러싸고 ‘춘천시에서 버스완전공영제가 가능한가?’, ‘비용증가는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버스완전공영제를 통해 춘천시민들의 버스 이용률을 증가시킬 수 있을까’ 등 다양한 문제는 공론화를 통한 검증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며 춘천시의원들에게 춘천 대중교통 완전공영제에 대한 토론회를 제안했다.

투쟁본부는 의회에 “춘천시의원들의 주관으로 춘천시내버스 문제의 민주적 해결과 대중교통 정책의 건설적 해법을 찾는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동·대한운수 지회는 21일. 시청 남문 앞 천막 농성을 농성 80일 만에 자진 철수하며 ▲녹색시민협동조합이 공영제 시행 시 조건 없이 사업 전부를 양도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을 시 춘천시의회가 직접 책임질 것 ▲녹색시민협동조합의 경영과정에서 노·사 대립에 의한 시내버스 파행사태가 발생하면 그 책임도 시와 의회가 직접 책임질 것 등을 요구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