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국무조정실, 청년정책 반영 위해 강원권 토론회 개최
고용·창업, 교육·금융, 문화, 주거·복지, 참여·기타. 5개 분야

강원도와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추진단이 22일(화)에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청년소통 열린회의’(이하 회의) 강원권 토론회를 열었다.

회의는 전국 각 지역 청년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추진단이 주관했는데 2019년 9월 25일 서울에서 첫 회의를 열었고 10월 26일 제주에서 마지막 회의를 열었다. 

‘청년소통열린회의’ 참석자들이 각 주제별 테이블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
‘청년소통열린회의’ 참석자들이 각 주제별 테이블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

강원권의 이날 회의는 국무조정실이 먼저 청년 정책 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청년들이 5개 분야(고용·창업, 교육·금융, 문화, 주거·복지, 참여·기타)별로 토론한 후 정리된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청년들이 회의에서 제안한 정책은 다음과 같다. 지역·중소기업·고용노동부를 연계하는 취업 중계 프로그램 및 취업 중계 지원확대, 직업 간의 차별과 사회혐오를 완화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도내 대학에 유입되는 청년들이 지역에 거주할 수 있도록 청년전세자금 대출조건 완화 및 절차 간소화, 도시지역에 집중된 행복·임대주택을 군 면 단위로 확대, 정부가 빈집을 매입하여 청년들에게 장기임대, 고용·창업에 대한 빅데이터 구축 및 앱 개발, 지역에 특성화 된 기업 육성 통한 고용 창출, 청년을 위한 직업체험프로그램 제공, 지자체간 협업으로 예술가들의 작업 공간 공유, 문화관련 행사와 정보가 통합되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앱 제작 등이다. 청년들의 정책제안에 대해 김창화 국무조정실 청년권익 증진과장은 “오늘 제안 받은 정책아이디어를 잘 살펴보겠다. 지방정부와 협력할 것은 잘 협력하고 정부에서 책임지고 해야 할 일들은 청년정책에 잘 반영되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