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는 청정 강원도 동해안 및 태평양 등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문제 유발
어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방법을 모색할 계획

강원도의회(의장 곽도영)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방류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도의회는 지난 15일 발표한 성명에서 “방류된 오염수는 해류를 따라 이동하며 청정 강원도 동해안 및 태평양 등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며 “오염수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과 스트론튬 등이 남아 있어 우리나라 수산업 붕괴는 물론 국민의 건강과 안전까지 크게 위협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강원도의회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어 “인류가 함께 보존·사용해야 할 공동재산인 바다에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은 인류에 대한 죄악이자 범죄행위”라고 비판하며, 오염수 방류 즉각 철회와 오염수에 관한 모든 정보공개,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의 의견을 반영해 지상에서의 영구적인 처리방안 강구를 촉구했다.

도의회는 성명서를 청와대와 국회, 국회 각 정당, 외교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 중앙부처에 보낼 예정이다.

곽도영 도의장은 도의원들 대표해 “10년간 주변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과 시민사회, 그리고 일본 국민들까지도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반대했다. 그러나 일본정부는 지난 4월 13일 내각 각료회의에서 원전 오염수를 방류키로 결정했다. 이는 일본정부가 책임져야 할 독성 오염수를 전 세계에 떠넘기는 야만적인 범죄행위다. 이에 도의회는 154만 도민과 함께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에 결사반대하며, 그 어떤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정중 농림수산위원장은 “지상에서 시간을 길게 가져가서 할 수 있는데도 일본정부가 방류 결정을 했다는 것에 유감스럽다. 궁극적으로 해양은 가까운 국가들이 공유하는 것이다. 해류이동을 통해서 일본 국민은 물론 우리 국민들도 피해를 볼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 대처방법을 도 환동해본부와 같이 숙의를 해 볼 것이다. 우리 어민들의 상실감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